수업관찰과 수업분석 특성, 내용선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상호작용과 분위기 분석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개념
1. 수업분석의 의미
1) 수업분석의 목적
2) 수업의 질 관리
2. 수업분석의 절차
1) 수업분석의 설계 단계
2) 판단 근거의 수집 단계
3) 판단 및 정리 단계
3. 수업 분석의 준비
1) 수업 담당자의 자세
2) 수업 관찰자의 자세
3) 협의회 조직 운영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최소조건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특성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선정
1. 모한(Madan Mohan)의 효과적인 수업 요소
2. 그리피쓰(Griffith)의 효과적인 수업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1. 수업분석 준거 설정
2. 총괄적 판단
3. 분석자의 자세
4. 수업분석의 평가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상호작용과 분위기 분석방법
1. 수업관찰방법
2. 수업의 관찰과 기록
3. 수업분위기 분석법
1) 수업분위기 분석법의 특징
2) 수업분위기 분석 방법
3) 수업분위기 관찰지
4) 수업분위기 관찰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평가
1. 교재연구
2. 기본교수법
3. 기본학습법
4. 지도과정
5. 학습형태 및 활동
6. 자료활용
7. 정리발전
8. 학력정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들의 능력은 한 나라의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한 나라의 교육의 질은 그 나라의 교사들의 질에 달려있다고 한다. 교사의 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교사의 교수 능력 혹은 교수활동력을 가리킨다. 교사의 교수 활동은 가르치는 ‘내용’과 가르치는‘방법’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그것은 교과라는 내용을 가르치는 일이되 반드시 어떠한 방법이 동원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일단 교수 능력은 교과 내용의 이해와 교수 방법의 숙달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내용’과 ‘방법’에 관한 문제를 탐구하는 데에는 비비(C. E. Beeby. 1966)의 유명한 논의가 도움이 된다. 그는 한 사람의 교사가 받은 전체 일반교육의 정도와 교사가 되기 위하여 받은 전문훈련의 정도를 기준으로 교사의 질을 규정하고 있다.
제1단계 수준
보잘것없는 일반교육을 받았고, 전문 훈련을 거의 받은 바 없어 알고 있는 교과 내용을 학생에게 힘겹게 전달할 뿐이다.
제2단계 수준
보잘것없는 일반교육을 받았으나 전문훈련은 제법 받은 교사이다. 지적으로 자신이 없어서 내적 안정을 기하기 어렵고 엄격한 외적 훈육, 고도로 조직된 통제, 빡빡한 시험, 세밀한 검열 분위기로 특징 지워진다. 또 새로운 교수법을 받아드리지 못하고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일관하기 쉽다.
제3단계 수준
이 수준의 교사들은 일반교육과 전문훈련을 어느 정도 받은 상태이므로 지적으로 자신감이 생기고 만족하지는 않지만 교육활동도 무난하다. 즉 4단계의 과도기 단계이다. 아직 “교사철학”의 변화는 이루지 못한 단계이다.
제4단계 수준
이 수준에 속하는 교사들은 일반교육과 전문훈련을 충분히 받은 사람으로 규정한다. 이 수준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업과 신체활동 및 탐구가 활발하고 정서적ㆍ심미적 분위기가 연출된다.
비비의 4단계의 수준에서 보듯이 “교사의 질”이 “수업의 질”을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수한 교사의 질은 우수한 수업의 질을 보장한다. 교사는 각 교과의 교재 연구를 철저히 하여 가르쳐야 할 목표와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고, 수업 방법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전문훈련(수업분석활동)을 강화하여 “수업의 질”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보령교육청(2001), 장학자료2001-②호,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
․ 변영계,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 신통철·이봉익·문봉관·이영준·박승배·김은권·설양환·홍기칠(1998), 현대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차귀염, 수업분위기 분석 연수물, 신평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인적자원관리론] 교수평가를 통해 본 성과평가
-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특성,고려사항, 가상수업(온라인수업,인터넷수업)과 전통수업비교,제고방안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일일교육계획안]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특성,환경, 일일교육계획안의 원리,작성,목표진술,계획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