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특징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주안점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
1. 수업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2. 수업 분석 자료별 내용
1) 교수․학습 과정안
2) 수업 관찰 결과 기록
3) 형성 평가 결과
4) 동료 교사들의 견해
5) 학생의 의견
6) 교사 자신의 의견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실제
1. 수업분석의 절차와 준비
1) 준비 및 설계 단계
2) 판단 근거 수집 단계
3) 판단 및 정리단계
2. 수업분석의 실제
1) 수업설계의 분석
2) 수업 과정의 분석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통적 방법
1. 직관적 판단법
2. 목견적 관찰법
3. 일화 기록법
4. 점검표와 평정척도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체계적 방법
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기록하기
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
1) 학업몰두도(At Task)
2) 말의 흐름
3. 시각적 관찰
1) 신체적 움직임(Movement Pattern)
2) 범주 빈도 도구(categorical frequency tools)
4. 행동지표(performance indicator tools) 관찰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지표
2) Hunter의 수업계획의 단계
3) Johnson & Johnson의 협동학습의 준거
5. 체크리스트 관찰

Ⅸ.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문제점
1. 과학적으로 수업분석하기가 어려운 교육여건
2. 합리성이 부족한 수업분석
3. 유용성이 부족한 수업분석

Ⅹ.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정성, 흥미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 가지 정답을 요구하는 교사 중심의 학습상황에서 많은 학생들은 주변인이었으며, 소극적 참여자에 지나지 않았다. 획일적인 수업시간에 같은 수업내용으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교사의 설명 위주의 학습방법과 이해와 수용 중심의 학생 활동은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능력을 수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학습을 할 때 학생들은 주변인, 소극적 참여자에서 주인공이며 적극적 참여자가 된다. 그러나 다인수 학급의 공교육에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교실현장에서 실현하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한 사람의 교사가 40여명에 가까운 학생들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에는 학급당 학생 수가 많고, 교사에게 학습지도이외의 행정적 업무도 부담이며, 학생 중심을 위한 수업 방법에 대한 기술 습득과 수업 준비에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요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수업개선에 대한 의지이다.
교실 수업 개선은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다양한 수업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와 연수를 통하여 습득해야 가능하다. 이는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의욕, 그리고 그에 따른 이론적, 실제적인 수업 기술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

누가, 어떤 필요에 의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업분석을 실시하느냐에 따라 방법이나 특성이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적인 수업분석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나.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 수업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라.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자료를 개선하기 위하여
참고문헌
김철용 교수의 교육학, http://cykim.nasse.net/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배호순, 수업평가, 서울 : 양서원
변영계(1997), 수업장학, 서울 : 학지사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 더 구체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khj841***
    (2014.04.02 00:19:33)
회원 추천자료
  • [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실제1. 교사행동 관찰의 실제1) 교사의 질문 분석2) 교사의 발문 관찰 분석법2. 아동 행동 관찰의 실제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3. 수업모형에 따른 관찰과 분석의 실제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4. 기타의 수업관찰과 분석의 실제1) 관찰 방법 및 분석방법2) 활용Ⅳ.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1. 체육과 수업관찰의 방향2. 올바른 체육과 교수․학습 방법1) 방향2) 교사3) 학생4) 교수․학습의 계획5) 교수․학습의 조직 6) 내용 영역

  • [교육학]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실제로 열린교육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도입되었을 때의 문제점이다. ①일시적 유행 현상으로의 수용②열린교육 개념의 불분명⇒개방적인 학습체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이 나오게 됨⇒정의나 개념을 목표, 기능, 특징과 혼동해서 이해함③개방의 정도 결정의 문제⇒점진적 개방 vs 전면적 개방 ⇒교사의 권위와 학습자의 자유허용 범위에 대한 논란④형식적인 열린교육의 수용⇒맹목적으로 열린교육의 형식을 모방⑤자유학교와 열린학교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수업의 계획에서부터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반성으로써 학생 개개인에 대한 능력을 고려한 학습 방법으로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료가 되어야 하며, 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특징과 진보의 정도, 발달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기술함으로써 학생의 이해를 돕거나 다음의 교수 ․ 학습에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또, 학부모에게는 자녀의 학교 생활 전반에 걸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가. 평소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에 임하는 태도의 관찰, 작품 분석,

  • [교육학] 다중지능접근법 -다중지능이론
  • 수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정한 프로젝트(주제)에 따라서 이뤄진다. 한 학기에 두 개의 프로젝트가 학생들의 참여 아래 결정된다. 기자가 찾아간 때의 주제는 ‘탐험’이었다. 학교에는 학생들이 탐험에 대해 만들어 놓은 프레젠테이션 자료가 여기저기에 가득 붙어 있었다. 콜럼버스의 미 대륙 탐험에 대한 내용이 특히 많았다. 아이들은 콜럼버스가 탔던 배, 당시의 시대적 상황, 항해 중 먹은 음식, 원주민과 만났을 때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에 대

  • [방송대]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okmi
  • 문제점과 대안을 반영해 입학사정관제가 우리 교육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기대한다. 참고자료김경식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kimks5@hankyung.com김희동 진학사 입시분석실장 www.jinhak.com 안연근(잠실여고 교사), 고등학교 교사는 억울하다! 이용규, 교육인적자원부 대학학무과, 대입제도 바로 알기오마이뉴스 E, 한국식 입학사정관 제도 도입 논평 교육희망, 입학 사정관 제도의 전제 조건, http://news.eduhope.net조선일보 &chosun.com,뉴시스 http://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