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특징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주안점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
1. 수업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2. 수업 분석 자료별 내용
1) 교수․학습 과정안
2) 수업 관찰 결과 기록
3) 형성 평가 결과
4) 동료 교사들의 견해
5) 학생의 의견
6) 교사 자신의 의견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실제
1. 수업분석의 절차와 준비
1) 준비 및 설계 단계
2) 판단 근거 수집 단계
3) 판단 및 정리단계
2. 수업분석의 실제
1) 수업설계의 분석
2) 수업 과정의 분석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통적 방법
1. 직관적 판단법
2. 목견적 관찰법
3. 일화 기록법
4. 점검표와 평정척도
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체계적 방법
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기록하기
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
1) 학업몰두도(At Task)
2) 말의 흐름
3. 시각적 관찰
1) 신체적 움직임(Movement Pattern)
2) 범주 빈도 도구(categorical frequency tools)
4. 행동지표(performance indicator tools) 관찰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지표
2) Hunter의 수업계획의 단계
3) Johnson & Johnson의 협동학습의 준거
5. 체크리스트 관찰
Ⅸ.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문제점
1. 과학적으로 수업분석하기가 어려운 교육여건
2. 합리성이 부족한 수업분석
3. 유용성이 부족한 수업분석
Ⅹ.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정성, 흥미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 가지 정답을 요구하는 교사 중심의 학습상황에서 많은 학생들은 주변인이었으며, 소극적 참여자에 지나지 않았다. 획일적인 수업시간에 같은 수업내용으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교사의 설명 위주의 학습방법과 이해와 수용 중심의 학생 활동은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능력을 수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학습을 할 때 학생들은 주변인, 소극적 참여자에서 주인공이며 적극적 참여자가 된다. 그러나 다인수 학급의 공교육에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교실현장에서 실현하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한 사람의 교사가 40여명에 가까운 학생들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에는 학급당 학생 수가 많고, 교사에게 학습지도이외의 행정적 업무도 부담이며, 학생 중심을 위한 수업 방법에 대한 기술 습득과 수업 준비에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요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수업개선에 대한 의지이다.
교실 수업 개선은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다양한 수업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와 연수를 통하여 습득해야 가능하다. 이는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의욕, 그리고 그에 따른 이론적, 실제적인 수업 기술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
누가, 어떤 필요에 의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업분석을 실시하느냐에 따라 방법이나 특성이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적인 수업분석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나.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 수업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라.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자료를 개선하기 위하여
- 참고문헌
-
김철용 교수의 교육학, http://cykim.nasse.net/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배호순, 수업평가, 서울 : 양서원
변영계(1997), 수업장학, 서울 : 학지사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이용숙,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자료평가
- 좀 더 구체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khj841***
(2014.04.02 00:19: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