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교수설계방법,학습적용전략, 행동주의학습이론 적용사례,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대표학자
1. 스키너(Burrhus Frederick skinner 1904~1990)
2. 라자러스(Lazarus, Moritz)
3. 아이젱크(Eysenck, Hans Jurgen)
4. 헐(Hull, Clark leonard)
5. 파블로프(Pavlov, Ivan Petrovich 1849~1936)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개념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종류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관점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주요내용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방법
1. 교수 목표 설정
2. 교수 목표의 분석
3. 학습자 특성 규명
4. 학습 성취도의 평가 기준 마련
5. 교수 환경의 구성
6. 수업의 계속(피드백 제공)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적용전략
1. 행동주의자 이론의 원리를 택하여 보상체계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수정하도록 그 원리를 적용하는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이다
2. 행동주의의 응용은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이다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적용 사례와 문제점

Ⅹ. 행동주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이 불가능한 인간 내부의 현상이나 사고과정은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거나 또는 ‘검은 상자’로 간주하고, 그 대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서, 학습자의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일반적으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 대별된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의하면,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하기 때문에, 가르칠 때에도 어떤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적절한 반응을 유도해 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모든 행동을 반드시 본능적인 자극과 연결시켜야 하고, 인간을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취급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에,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강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파블로프의 조건화 이론이 특정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해 가해지는 ‘자극’에 관심을 둔 반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자극보다는 이미 행동이 유발된 이후에 제공되는 강화에 더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는 어떤 행동을 유발시키는 자극보다는 이미 유발된 행동에 대한 강화물의 유무에 따라 그 행동이 더 증가하거나 감소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오세진 외(2005),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이관용·김기중 역(199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D. A. Lieberman. Learning: Behavior and cognition), 서울 : 교육과학사
이건인·이해춘 공저(2007), 교육심리학, 갈채
이중석(2000), 행동심리학, 서울 : 협신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최승주(1988),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교수과정에 대한 정의도 학자들에 의하여 여러 가지로 내려졌다. 이들 각 학자들의 입장을 종합해 보면, 교수란 학습이 일어나도록 학습자의 내적․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그렇다면 교수설계란 무엇인가? 교수설계는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지식을 제공해 주는 학문영역이자 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따라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주는 연계과학으로서의 교수설계

  • 제4장. 교수설계이론
  • 제4장. 교수설계이론 Ⅰ제 1절. 가네(Gagné)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적 배경1. 가네의 이론①학습자가 유의미한 자료를 학습하는 동안 겪는 내적인 인지과정 ②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외적인 교수 사태 ③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2. 교사들은 각 사태에서 요구되는 교수의 사태와 조건을 통합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가네의 이론은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고, 교수 활동에서 제공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교수 학습 개선5. 평가의 중점신뢰도,객관도타당도6. 배경 교육관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7. 평가 방식상대 평가 중시절대 평가 중시8. 교사의 역할지식의 전달자 당락의 심판자발달 상태에 대한 진단자기능과 전략의 시범자기능 내면화의 조력자9. 교사의 책무성전적으로 교사교육 공동체 구성원 모두10. 주요 평가 방법평가 방법 단일(주로 선다형 검사)평가 방법 다양(서술형 검사법, 논술형 검사법, 구술 시험법, 토론법, 실기법,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전략: 행동 생성 / Yes-No 형 강화변별 강화 전략: 적용 맥락 학습 / 선다형 강화새로운 자극과 원래 조건자극 간의 유사성을 줄여감: 변별약화변별 약화단서 독립적 행동 반응을 목표변별자극의 점진적 제거*2. 행동의 유지간헐적 강화강화 유관일관성반응(R)시간(I)고정(F)고정비율(FR)-100점 5번에 운동화고정간격(FI)-월급변동(V)변동비율(VR)-슬롯머신 변동간격(VI)-불시 검문*행동변화 프로그램: 수업설계 처방행동목표 설정관찰 가능한 re

  • 학교상담 레포트
  • 행동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적용하고 학업을 위한 적절한 상담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학업상담의 필요성초등학생은 성격대인관계가족문제 등을, 중고생은 진로진학학업 등이 가장 큰 고민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 5월 31일 전국 181개 지역교육청에 배치한 전문상담순회교사를 통한 상반기 상담실적을 분석한 결과 9만4010명의 학생들이 각종 고민을 상담한 것으로 집계 됐다. 상담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