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배경,회의, 학교운영위원회 인식, 학교운영위원회 문제점,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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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배경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1. 회의소집 및 회의운영
2. 회의 원칙
3. 학교운영위원의 임무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1.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2. 학교의 예산․결산
1) 학교의 예․결산과정
2) 예․결산심의 내용
3.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4. 교과용 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
5. 특기․적성교육활동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회의
1. 종류
1) 시기에 따라 - <정기회>와 <임시회>
2) 구성에 따라 - <본회의>와 <소위원회>
2. 원칙
1) 다수결의 원칙
2) 일사부재의의 원칙
3) 정족수의 원칙
4) 회기 계속의 원칙
5) 회의공개의 원칙 - 사전 안내, 참관기회 제공

Ⅵ. 학교운영위원회의 인식
1. 위원 선출
2.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4. 운영위원의 역할
5. 학교운영위원회의 발전 방향

Ⅶ.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교원위원 선출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학운위 심의 사항의 해석 때문에 나타난 갈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소위원회 활동방법에서 나타난 갈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수요자 중심의 학교운영과 관련해 나타난 갈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심의내용의 시행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6. 운영위원의 자세와 자질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지식근로자의(Knowledge worker) 양성에 대한 요구가 거세어져 왔다. 특히 정보화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지식기반사회의 징후가 두드러지기 시작한 1980년대 말 이후부터는 그 동안 추진되어온 교육개혁의 성과에 대한 의문과 어떤 학교가 과연 효과적인 학교인가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현장 연구 결과가 집약되면서 세계 교육계와 산업계에서 학교교육의 급진적 변형을 요구하는 집단이 나타나 교육 및 학교 재구조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디지털 혁명이 주도하는 문명의 전환기를 경험하면서 조직이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 ‘새롭게 하기’ 차원이나 기존의 조직이 새로운 환경과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현존하는 절차와 규정을 바꾸는 ‘고쳐하기’ 차원의 개혁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교육조직의 경우, 핵심적인 활동인 학습자의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효과성 제고를 위하여 교육조직 내적으로나 교육조직과 외부 환경과의 관계 속에 내포된 근본적인 가정, 관행, 관계 등을 총체적으로 바꾸는 ‘틀 다시 짜기’ 차원의 교육 및 학교 재구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재구조화(Restructuring) 전략의 특성은 첫째 이제까지의 교육활동에 내재되어온 근본적인 가정이 도전을 받는다는 것, 둘째 교육공급자, 교육수요자, 교육조장자 등 교육활동 참여자의 역할을 재구조화하는 것, 셋째 기본적으로 모든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성취도 제고가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강조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한·박종렬(200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2000), 학교운영위원회운영위원연수교재
울산광역시교육청(2002), 학교운영위원 연수교재
이돈희(1995),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정일환·김정희(2005), 학교경영론, 대구가톨릭대학교출판부
홍경희(2001), 학교 운영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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