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전공과 현황과 개선방안 - 지역사회 부천상록학교 서울 정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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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지체 전공과 현황과 개선방안』
:지역사회 부천상록학교 서울 정진학교 중심으로
Ⅰ. 서론
1. 전공과의 설치 배경
2.전공과의 설치과정
3. 전공과 설치 근거
Ⅱ. 본론
1.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의 실태
2.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의 개선방안
3. 지역사회의 정신지체 학교의 전공과 운영 분석
A.서울정진학교
1) 학급 별 편제
2) 전공과 목표 및 방침
3) 전공과 시간배당 기준
4) 직업교육 세부 운영계획
5) 직업교육부
6) 직업교육 연간지도계획
7)문제점과 개선방안
B.부천 상록학교
1) 학급 별 편제
2) 전공과 목표 및 방침
3) 전공과 선발 기준과 전형
4) 전공과 연간 추진 일정
5) 상록학교의 특색활동
6) 실제 전공과 교육과정의 분석
7) 문제점과 개선방안
4. 서울정진학교와 부천정진학교 커리큘럼비교
Ⅲ. 결론
Ⅰ. 서론
인간은 직업을 가짐으로써 경제적인 안녕을 꾀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자아를 실현한다. 장애학생들도 이와 다르지 않으며 특히 장애인의 능력 개발과 사회통합, 독립적으로 자립할 수 있다는 면에서 직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들도 직업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배워 취업하고 직업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장애학생들이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 후 바로 취업할 경우 직업준비의 부족으로 직업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전공과의 필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으며 해마다 전공과 설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전공과는 장애학생의 직업재활에 대한 교육부의 공식적인 논의는 1986년 11월에 이루어진 교육개혁심의 위원회 제 24차 전체회의에서 장애학생의 직업재활에 대한 교육부의 공식적인 논의가 이루어지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위원회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 5개 과정을 설정했는데 그 중의 하나로 장애인의 직업재활보장이 거론되었다. 그 후 특수학교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이러한 특수학교의 직업교육은 체계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교육부에서는 1993년부터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심화 방안으로 3개 특수학교를 지정하여 전공과를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이러한 운영결과를 토대로 전공과를 확대 실시하고자 전공과 설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설비를 지원받고자 하였다.
노동부에서도 장애인고용촉진사업계획의 추진 중 "특수교육기관의 직업훈련과정"을 지원하여 정규교육과정에서 직업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각종 재활시설의 직업훈련을 활성화하는 등 연계체제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직업훈련과정을 적극 지원하고 정규 교육과정에서의 직업훈련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특수학교 20개교에 지원을 계획했다. 당시 노동부에서는 시설 및 장비가 미비하고 중고교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직업교육이 대부분 사양직종이며, 대부분의 학교가 직업훈련교사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관련 공단이나 재활기관 등과의 연계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취업이 부진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특수학교 정규과정에 전공과 설치를 지원하여 직업훈련을 내실화시키고 취업률을 높이며 나아가 사회진출 후 추가적인 훈련 요소 감소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또한 주요 도시지역 10개교를 선정하여 전공과 설치를 차등지원하며 공단의 지도, 감독 하에 추진하였다.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개선 방안(2000,류문화)
전공과가 정식으로 설치되기 시작한 것은 1996년부터라고 볼 수 있으며 설치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제 1단계는 전공과 운영의 시범기(1993-1995)로서 몇 개 학교에 전공과에 대한 시범 운영을 실시하였다. 2단계는 교육부가 전공과를 정식으로 인가하였으며 노동부가 재정을 지원하였다. 제 3단계(1999)는 노동부가 전공과에 대한 시설, 운영에 대한 지원을 유보하고 교사수당만을 지원함으로써 교육부가 단독으로 전공과 운영을 하게 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교육부는 5개 학교에 전공과를 추가적으로 설치하고 기존학교에 대해 학급을 증설시켜 나가고 있다.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의 현황과 방향 (1999,박희찬)
이렇게 전공과가 증가 추세에 있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이제부터 전공과의 실태와 그 문제점, 나아가 그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의 실태
1) 전공과 학급당 교사와 학생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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