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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
1. 교과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3. 자기 주도적 학습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반조성
1.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운영
2. 연구 학교 운영 협의회
3. 교원 연수
4. 학부모 연수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절차
1. 상위 교육 과정과 지침 분석
2. 편성․운영 계획 수립 기초 조사
3. 학교 단위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계획 수립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1. 운영 방침
2. 운영 방법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재편성방법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상 주안점
1. 편성·운영의 지침과 관련한 고려 사항
1) 재량 활동 수업 시수 배정의 융통성
2) 교과 재량 활동에서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 운영
3)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재량 활동의 전문 교과로 대체 이수
4) 창의적 재량 활동 운영 방안
2. 편성․운영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3. 편성․운영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4. 평가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학생 재량활동 평가
2. 재량활동 프로그램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의 초․중․고등학교의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활동, 학교재량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어 있었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와 특별활동 그리고 재량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재량활동은 기존의 교과 운영방식과는 다르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으로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해야하며 그 필요성에 부합되는 내용으로 재량활동이 운영되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구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이 재량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재량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및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따라서 재량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지역의 특성, 학교의 실정,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문화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영역’으로서 성격을 가지고 있다.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 활동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확대, 신설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 학년에 걸쳐 주당 평균 2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재량활동`에 배당되어,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확대되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재량 활동은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어 학교에 자율․재량의 권한을 부여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선택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 교원, 학생에게 선택의 권한을 부여하였다.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

1. 교과재량활동

∙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2. 창의적 재량활동
참고문헌
◈ 경남 진주 정촌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
◈ 용두초등학교(2000),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교육과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인천 선화여자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진주정촌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 충남 천안 남산 초등학교(1998),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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