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효과,문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여건

Ⅴ.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개발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2. 역동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Ⅵ.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효과

Ⅶ.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업 시수의 증가
2. 교양선택의 상치 교사 배정
3.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재 이수반 운영의 문제
4.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5.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Ⅷ.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육 공급자인 학교, 교원 및 교육 행정 기관 편의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 즉,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요자 중심 교육이란 단순히 수요자의 주문에 따르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을 받는 당사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교육으로 이해해야 하며, ‘필요’ 또한 당사자의 주관적 욕구뿐만 아니라 학생의 성장을 위해 객관적으로 요청되고 충족되어야 할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그 자체가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왔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학생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자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아야 한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권에 있어서의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통해 학습권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것은 학생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영역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평등권의 실현은 교육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그 불리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형평의 장치를 마련하여 일정 수준까지는 모든 학생이 도달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9) :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1998) : 학습자 중심
권낙원(2000) :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권낙원(2003) : 학습자중심 심리원리와 그 의의
목포신흥초등학교(2001) : 연구학교보고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통한창의력 신장
정선숙(2001)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 의미, 교육정보화 효과, 교육정보화 필요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보급방안,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육정보화 기반시설 및 환경,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필수규격,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멀티미디어컴퓨터
  • 교육정보화는 실패할 것이다. 인간적 가치가 바탕을 이루는 교육정보화만이 교육의 근본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성공적인 교육정보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다 긴 안목을 가지고 정보사회의 특성과 정보기술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배경으로 우리가 당면한 과제들을 살펴본 후 규범적이 틀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Ⅲ. 교육정보화의 효과첫째, 학습 효율성을 증대시켜 준다.둘째, 학습자의 자신감 부여에 유리

  • 나의 사회과 수업을 돌아보며 사회과 교실수업 들여다보기
  • 학생들과의 잦은 미팅으로 과제를 분석하고 구조화하고 재구성했던 점이다. 4학년 2학기 ‘바람직한 여가생활’의 수업의 의도는 ‘바람직한 여가생활이 무엇인가?’를 주제로 아이들이 모둠별로 탐색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수집한 자료를 재구성하여 발표해보였다. 물론 사전에 아이들이 학급과 학년 친구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여 여가생활의 실태와 문제점을 도출하게 하였고, 현재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여가생활 ‘컴퓨터하며 시간 보내기’에 대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평가 방법은 매우 다양해졌다. 종래의 교사 중심의 평가 방법을 떠나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학부모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평가학습이 이루어지는활동을 보면, 학습 활동에 대한 자기 점검이나 학습자 상호 평가 등을 통하여 학습 활동을 평가한다. 그런데 문제는 평가 도구의 정밀함 측면에서 발견된다. 에 제시된 평가 방법만으로 평가를 충분한 정도로 할 수

  • 사회교과 중심의 융복합교육수업실행연구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중심
  • 중심 융복합 수업 실행과정은 어떠한가?셋째, 사회교과 중심 융복합 수업의 설계, 실행 과정 시 발생하는 문제점 및 효과적인 부분은 무엇이며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첫째, 본 연구는 사회과 융복합의 재구성 내용을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 편제 및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교육에서 창의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는 곧 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평가가 다양화되고, 그에 따라 교사중심 수업에 대한 비판과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2)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첫째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이는 학생의 인지적 구조나 문제해결 과정을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