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효과,문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여건
Ⅴ.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개발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2. 역동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Ⅵ.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효과
Ⅶ.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업 시수의 증가
2. 교양선택의 상치 교사 배정
3.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재 이수반 운영의 문제
4.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5.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Ⅷ.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육 공급자인 학교, 교원 및 교육 행정 기관 편의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 즉,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요자 중심 교육이란 단순히 수요자의 주문에 따르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을 받는 당사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교육으로 이해해야 하며, ‘필요’ 또한 당사자의 주관적 욕구뿐만 아니라 학생의 성장을 위해 객관적으로 요청되고 충족되어야 할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그 자체가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왔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학생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자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아야 한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권에 있어서의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통해 학습권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것은 학생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영역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평등권의 실현은 교육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그 불리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형평의 장치를 마련하여 일정 수준까지는 모든 학생이 도달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9) :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1998) : 학습자 중심
권낙원(2000) :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권낙원(2003) : 학습자중심 심리원리와 그 의의
목포신흥초등학교(2001) : 연구학교보고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통한창의력 신장
정선숙(2001)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