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교육)단계,설계,주제선정사례,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지도방법,지도시고려점,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정의
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기능
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단계
2. 통합 교육활동 편성 면에서
3. 통합 교과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Ⅴ.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설계
Ⅵ.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주제선정 사례
1. 우리 생활 주변에 관한 주제
2. 수업과 관계 깊은 주제
3. 기타
Ⅶ.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 방법
1. 선택
1) 단원별로 묶어 실시하거나 단원에 따라서 2~3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함
2) 단원의 개관을 살펴보며 공부할 내용 찾아보기
3) 집중 탐구할 주제 선택
2. 계획
3. 실행
4. 평가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시 고려점
Ⅸ.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비평
1. 한계
2.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열린교육』 시범 수업의 반성회에서 논란의 대상으로 자주 등장하는 것 중의 하나는 ‘어떤 것이 과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냐?’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대개 두 가지로 해석되고 있는 듯하다. 하나는 학생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코너 학습을 시키는 것과 다른 하나는 좀 더 나아가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심화학습 또는 보충학습을 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학습의 ‘개별화 원리’에 바탕을 둔 수업의 한 형태이지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선택의 권한(right to choose)을 부여하는 교육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이란 그들이 배울 학습 내용의 선정을 의미한다. 즉, 교육내용 선정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의미이다. 학습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교육 내용을 선정했을 때 학습자들은 수업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of learning)을 갖게 되고,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또한, 내용들이 아동들에게 의미가 있어야 단원을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그 아이디어가 아동들의 관심사이고 아동들에게 유용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아동들이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학습 활동과 학습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그 학습 과정은 실제적(authentic)이고 유목적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 아동들을 같이 참여시키면 이러한 관심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6
김만수,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1996
김종서·이영덕, 교육학개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1
성용구, 미래사회의 학교 현장 개혁을 위한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실연구, 제 3집 제 2호,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 1995
송용의 외 2인 공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5
영훈초등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 열린학습,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