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
1.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원리 및 전략에 대해 직접 교수의 원리를 사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해결 전략을 사용하도록 한다
3. 학습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4. 학습 내용이 실제 국어사용과 연관되도록 교수․학습을 전개한다
5. 학습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한다

Ⅲ.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성격

Ⅳ.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단계
1. 글의 중심 문장
2. 줄거리 파악하기
1) 요약하기 단계
2) 요약하기에서 주의할 점
3. 예측하기
1) 이야기 글을 읽을 때 예측을 위한 단서들
2) 설명문을 읽을 때 예측을 위한 단서들
3) 예측하기 지도 유의점

Ⅴ.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1. 학습목표
2. 읽기 전 활동
3. 읽으면서
4. 읽은 후 활동
1) 심화 토의
2) 오감을 느껴봅시다
3) 글쓰기

Ⅵ.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

Ⅶ. 읽기교육(읽기지도)과 문학중심읽기지도
1. 읽기 전 활동
2. 읽기 중 활동
3. 읽기 후 활동

Ⅷ.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방법
1. 도입 학습
1) 단원명과 관련하여 제재의 종류와 내용 짐작하기
2) 단원과 관련된 생활 경험 상기하기
3) 도입면의 내용을 살피며 이야기하기
4) 학습 목표를 확인하기
2. 설명하기
1) 학습 문제의 명시적인 안내
2) 학습의 방법 및 과정 안내하기
3) 상위 목표와의 관련성을 이해시키기
3. 시범 보이기
4. 질문하기
5. 활동하기
1) 원리 학습에서 습득한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2) 제재글 내용 개관하기
3) 제재글의 내용 알기
4) 스스로 학습 문제 해결하기
6. 정리 확인 및 심화 발전 학습
1) 정리‧확인 과제 해결하기
2) 심화‧발전 과제 해결하기
3) 형성 평가 및 보충 지도하기
4) 차시 안내, 예습적 과제 또는 발전 과제 제시하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이 무엇이어야 하느냐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논의,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전문가들의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읽기”는 국어 교과에서 교육할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4차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표현․이해의 하위 영역으로, 1차~3차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네 개의 교육 내용 범주의 하나로, 5차~6차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여섯 개의 교육 내용 범주의 하나로 존재하고 있다. 이 “읽기”는 이성영(1992),이대규(1995), 김대행(1996)의 논의에서처럼, 국어 현상을 이해하는 한 측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이 “읽기”는 5차~6차 교육과정에서처럼 다른 교육 내용 범주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실체로서 국어의 이해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국어 교과의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읽기’ 교육은 학습자(학생)의 국어 이해력 중 읽기 능력의 신장과 관련되어 있다. 즉,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은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직접 기여하는 것일수록 교육적 가치가 있다.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신장에 직접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할 때, 가장 먼저 제기되는 문제가 ‘읽기’를 무엇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이다. 제 1장에서 지루할 정도로 검토하였듯이, 읽기를 무엇으로 보느냐 하는 문제는 결국 읽기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문제는 물론 교육 내용의 교육적 처치를 통하여 어떤 인간을 길러낼 것인가 하는 문제와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정에서 접근하였던 읽기 교육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참고문헌
김봉순(1992) - 읽기 평가에 관한 비판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김학상(1999) -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서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종호(1997) - 창의적 읽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안상헌 - 북포스,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허병두 - 푸른 영혼을 위한 책읽기 교육, 청어람 미디어
한철우·김명순·박영민(2001) - 문학중심 독서지도,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