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구성요인
1. 긍정적 상호 의존 및 상호작용
2. 이질적인 협동 집단 구성
3. 협동 기술
4. 개인적 인정과 보상

Ⅳ. 협동학습의 Jigsaw(직소우)모형
1. Jigsaw 학습 모형의 절차
2. Jigsaw 학습 모형의 특징

Ⅴ. 협동학습의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Ⅵ. 협동학습의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모형

Ⅶ. 협동학습의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
1. TGT 모형 개관
2. TGT 모형의 진행 절차
1) 1단계
2) 2단계 : 팀 편성 및 연습
3) 팀간의 시합을 위한 준비
4) 시합의 진행
5) 점수의 산정
3. TGT 모형을 이용한 수업 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토너먼트 게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인류 또는 조상들이 모아놓은 지식, 정보, 기술과 행위 규칙과 가치 등을 다음 세대로 전해주는 일을 담당한다. 셋째, 철학적, 발달론적 이데올로기이다. 위의 관점에 의하면 교육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도와서 대다수의 성인들이 도달하는 가장 높은 단계의 발달 수준에 도달시키는 일을 한다. 오늘날의 학습 이론은 위의 세 가지 교육이데올로기 중에서 문화전달론적 이데올로기를 벗어나지 못하여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며 우리는 이것을 전통적인 학습이론이라고 한다. 첫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교육과 학습을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여 학습 그 자체의 목적적 가치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둘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지식을 하나의 객관적인 실체로 인정하여 그것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습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므로 지식이 내면화되는 과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한다. 셋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학생들간의 경쟁심리에 의존하는 비교육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넷째,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교사 주도 학생 복종이라는 권위적인 관계만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갖는 전통적인 학습이론은 경쟁학습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경쟁학습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 등장한 이론이 협동학습 이론이다. 협동학습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토대로 존재하는 것으로 위의 유형에는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있다.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구분하면 경쟁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재복 외 2인 공역(1993),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ⅱ. 나연희(2001), 사회과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
ⅲ. 백영균(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ⅳ. 스펜서케이건(1999), 협동학습, 디모데
ⅴ. 임희준(1998),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 교수 효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ⅵ. 정문성, 김동일(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재, 형설출판사 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협력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요소, 협동학습의 구성과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성과 및 협동학습의 쟁점 그리고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분석
  •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요소, 협동학습의 구성과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성과 및 협동학습의 쟁점 그리고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특징Ⅲ. 협동학습의 유형1. 과제 중심의 협동학습 유형1) 직소 모형2) GI모형3) Co-op Co-op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2. 보상 중심 협동학습1) STAD모형2) TGT모형(Tearms-Games-Tourn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 모둠별로 깃발을 만드는데, 각 사람이 정해진 한 가지 색깔씩만을 쓸 수 있다고 한다면,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협동을 해야만 다양한 색깔의 깃발을 만들 수 있게 된다. 협동학습에서는 학습과제를 잘 구조화하여 역할 분담을 분명히 하여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게 만드는 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런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집단이나 과제를 구조화시켜야 한다. 즉, 능력에 맞는 적절한 과제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팀을 구성하여 모든 구성원이 공동목표를 성취해나가는 협동하는 스포츠 팀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육상운동이 개인운동의 특성이 매우 강하지만, 육상운동단원에 대하여 팀(소집단)을 구성하여 과제와 팀의 목표 성취를 위한 공동과제를 서로 협력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육상운동의 여러 종목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공민학교: 취학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