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협력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요소, 협동학습의 구성과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성과 및 협동학습의 쟁점 그리고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Ⅲ. 협동학습의 유형
1. 과제 중심의 협동학습 유형
1) 직소 모형
2) GI모형
3) Co-op Co-op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2. 보상 중심 협동학습
1) STAD모형
2) TGT모형(Tearms-Games-Tournaments)
3) 직소Ⅱ․ 직소Ⅲ 모형
3. 교과 중심 협동학습
1) 수학과를 위한 TAI(Team-Assisted Individualization)모형
2) 국어과를 위한 CIRC(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모형
3) 사회과를 위한 의사결정 모형
4. 기타 협동학습

Ⅳ. 협동학습의 원리

Ⅴ. 협동학습의 요소

Ⅵ. 협동학습의 구성과 절차
1. 협동학습의 구성 요인
1) 긍정적 상호 의존 및 상호작용
2) 이질적인 협동 집단 구성
3) 협동 기술
4) 개인적 인정과 보상
2. 협동학습의 일반적 절차

Ⅶ. 협동학습의 성과
1. 협동학습과 학업 성취도 개선
2. 협동학습과 사회적 관계 향상
3. 협동학습과 자존심과의 관계
4. 협동학습과 학생의 태도
5. 협동학습과 만족감 및 동기유발

Ⅷ. 협동학습의 쟁점
1. 용어의 문제
2. 동기론과 발달론
3. 저급사고와 고급사고
4. 우수아와 열등아
5. 수준별 수업과 협동학습

Ⅸ.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1. 협동 학습 구상
2. 협동 학습을 위한 집단 구성과 소집단원 이동
3. 소집단원 구성방법
4. 협동 학습의 유의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원래 사회학에서 사용하는 것으로써 수평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교육학 용어사전에 의하면 협동학습은 한 학급 전체 또는 5, 6명으로 구성된 분단이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협력적으로 하는 학습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Slavin(1987, 김승동, 1996, 재인용)은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양낙진(1990)은 상호 작용을 통해서 집단에게 부여된 학습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여 그 집단 구성원 전체에게 유용한 학습 결과를 획득하는 학습 방법으로 정의하고, 변영계(1992)는 주로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를 공동으로 노력하여 성취하는 방법이라고 하였으며, 이동원(1997)은 협동학습을 먼저 성, 능력, 인종 등에서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다 같이 학습 목표에 달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들 학자들의 다양한 개념정의에서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고, 학생들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통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하여 학생들 개개인이 유용한 학습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공통적인 요소를 종합해 볼 때 협동학습은 공통의 학습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동적인 학습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Ⅱ.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개념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협동의 정의를 살펴본다. 일반적으로 협동이란 두 사람 이상의 개인 또는 단체가 서로 마음과 힘을 모아 함께 공동의 목표 달성을 추구해 가는 집단 지향적 활동 과정을 뜻한다. 이는 희소가치 대상을 놓고 다른 사람과 겨루거나 누가 최고인지를 밝히고자 하는 경쟁이나, 서로간의 관계성을 맺지 않은 채 독자적인 활동에 종사하는 개별 작업 상황과 대비될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형태이다
참고문헌
◈ 김인식·임채수, 협동학습의 협력과정 유형에 관한 개념적 고찰,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0
◈ 박수연,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8
◈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9
◈ 유기섭·김태호,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서울 : 기독교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 2000
◈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잘 정리 되어있네요.
  • coolmel***
    (2010.05.15 18:37:35)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