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 단계, JIGSAW(직소우),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력학습의 의미

Ⅲ. 협력학습의 특징

Ⅳ. 협력학습의 단계와 교수절차

Ⅴ. JIGSAW(직소우)협력학습모형
1. 직소우의 학습의 개념
2. 갖추어야 할 조건
3. 직소우 학습의 전개 과정

Ⅵ. 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

Ⅶ. STAD(모둠성취분담)협력학습모형

Ⅷ.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협력 학습은 소집단 내에서 그 구성원인 또래끼리 탐구와 토론을 통한 학습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깊이 참여하도록 설계된 수업기술(instruction technique)이다. 이러한 학습전략은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최근 20여년에 걸쳐 수많은 교육 연구가와 현장 실천가들에 의하여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더욱 잘 학습한다는 사실과 더욱이 사회적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학생들은 다른 인종과 이민족의 학생들과도 더 잘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교실에서 주류를 이루는 학생들을 수용하며, 학생들 간에 서로 관심을 보이는 방법을 배운다는 주장이 있다. 따라서 협력 학습은 학생 자신과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한 학습 상황에서 서로의 협력을 위한 소집단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이 학습 집단 속에서 학습 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한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구성원들의 상호의존적 작용을 통해 집단에 부여된 학습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여 그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용한 학습 효과를 습득케 하는 학습 방법이다.

Ⅱ. 협력학습의 의미

소집단 협력 학습은 2-6명의 아동으로 구성된 소집단을 활용한 자율적 수업 운영 형태이다
이는 한 집단을 같은 정도의 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구성하는 동질 소집단 협력 학습과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구성하는 이질 소집단 협력 학습이 있는데 그 학습 목표에 따라 정해지고 협동 작업(또는 촌의)이나 그 밖의 필요한 경우에 이용된다.
참고문헌
1. 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 변영계․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1996
3.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4. 이동원, 인간 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성원사, 1995
5. 정문선,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중심 교수학습 법협동 학습
  •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시키는 구조를 의미 (예: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단계별 학습지를 만들어 학습하게 하는 것)•수준별 수업, 자율학습, 그리고 컴퓨터 활용 수업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음•학습자 상호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협동을 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는 구조를 의미•전체 학습 집단 안에 모둠을 조직하고 모둠 구성원 간, 모둠간의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 협동․

  • 협동 학습 레포트
  • 모둠조직모둠을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모둠 활동에 시간차를 줄일 수 있다. 학생 스스로가 원하는 친구들과 모둠을 구성할 수도 있고, 제비 뽑기나 우연에 의해 모둠을 구성할 수도 있으며 교사의 치밀한 배치로 구성할 수도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성별, 학업능력의 각기 다른 학생들이 모여 구성된 이질 모둠을 권한다.⁃ 이질적인 모둠에 관하여이질적인 모둠은 협동학습의 특징이기도 하다. 이질적인 모둠은 높은 학업 성취자 1명과 중간 성취

  •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 ◈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1. 협동학습의 개념1) 협동학습의 개념Slavin(1991)은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란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라고 하였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 형태가 협동학습이다.변영계(1993)은 구성원들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에서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

  • 영어과 수준별 학습방법
  • 모형이다. 최근에는 과제를 분담할 뿐만 STAD평가방식을 결합시킨 직소Ⅱ모형과 이를 발전시킨 직소Ⅲ모형이 개발되어 있다.(4) 소집단 프로젝트(small-group projects) 협동학습의 중요한 형태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학생들로 하여금 하나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함께 작업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강조점은 시험을 보기 위해서 자료들을 배우는 것보다는 집단적인 문제해결, 창의성, 그리고 팀 연구 활동과 같은 협동적 과정 그 자체에 놓여져 있다

  • 협동학습모형_협동의 의미와 특성
  • 단계에 맞는 모델링 역할을 한다.팀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다.혼자 배우는 것보다 함께 배우는 것의 좋은 점을 알게 된다.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된다.스스로 학습의 과정과 진도를 조절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특성협동학습의 단점결과에 집착하면 협동 학습 모형의 취지를 잃을 수 있다.팀원 모두가 개념을 잘못 알고 있을 때 과제수행이 어렵다.성취보다는 과정을 강조하면 “협동을 통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