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모형의 개념

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Ⅳ.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1. 팀 경쟁 학습 모형의 절차
2. 팀 경쟁 학습 모형의 특징

Ⅴ.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1. 이론적 기초
2.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3. 소집단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
4. 소집단 리더
5. 소집단(모집단)
6. 전문가 집단(숙련집단)
7. 개인적 평가와 보상
8. 유의점

Ⅵ.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1. 소집단 구성(teams)
2. 배치 검사(placement test)
3. 교육과정자료 배포(curriculum materials)
1) 안내면(guide page)
2) 기능훈련면(skill practice page)
3) 형성평가(formative test)
4) 단원평가(unit test)
5) 정답면(answer page)
4. 소집단 활동(team study)
5. 팀점수와 팀보상(team scores and team recognition)

Ⅶ. 결론 및 시사점
1. 협동학습은 협동의 가치를 가르친다
2. 협동학습은 학급에 공동체를 형성하여 준다
3. 협동학습은 기본적인 생활 기능을 가르친다
4. 협동학습은 학업성취, 자존심, 학교에 대한 태도를 개선시켜 준다
5. 협동학습은 능력별 학급편성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여 준다
6. 협동학습은 경쟁의 부정적인측면을 감소시키는 잠재력이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수업은 세 가지 유형 중의 하나이다. 경쟁, 개별, 협동학습구조가 그것이다. 협동학습구조는 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하여 아동의 지적, 정의적 효과를 동시에 얻으려는 것으로 경쟁 및 개별학습구조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대안으로 1970년대 후반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협동학습구조를 실현하기 위해 수업을 구조화한 협동학습모형이 계속 개발 보급되었다. 현재 협동학습모형은 100여개 이상 개발되어 있으나 현장 교사들이 나름대로 이 원리를 활용하여 사용하고 여러 가지 변종을 고려한다면 거의 무한히 만들어낼 수 있는 모형이라고 하겠다. 대부분의 수업모형이 그렇듯이 기존의 유명한 수업모형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와 취지를 염두에 두면서 이를 각 교사가 자신의 수업 현실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협동학습의 대가 Johnson의 말처럼 협동학습은 ‘개혁’이 아니라 ‘진화’이다. 학생들과 교사들이 오랫동안 굳어진 학습스타일을 바꾸기는 힘들다. 그러나 많은 실험연구들과 현장 교사들의 경험은 그 만한 노력을 할 만큼 가치가 있음을 증언하고 있다.

Ⅱ. 협동학습모형의 개념

인간은 협동이 없이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없기에 학교학습에서 동료간에 상호작용을 하는 협동학습은 교육이 삶 그 자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존재한다.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은 동료간의 신뢰,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온다. 또 협동학습에서는 모든 집단구성원들이 그 집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다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의 유발에 기여한다.
이러한 협동학습의 정의는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구별되는 협동학습의 기본 요소에 따라 다양하다. Slavin (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참고문헌
권영세 / Jigsaw와 LT 협동학습 모형이 사회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1999
김규태 / 직소 모형 적용을 통한 사회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공내정 / 협동기술 훈련과 집단보상 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이희도 /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모형 탐색, 한국교육학회, 1997
정병표 / 협동학습 모형이 국어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정문성 / 협동학습의 모형과 학습계획, 교육마당 21,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공민학교: 취학연

  • 학생중심 교수학습 법협동 학습
  •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시키는 구조를 의미 (예: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단계별 학습지를 만들어 학습하게 하는 것)•수준별 수업, 자율학습, 그리고 컴퓨터 활용 수업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음•학습자 상호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협동을 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는 구조를 의미•전체 학습 집단 안에 모둠을 조직하고 모둠 구성원 간, 모둠간의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 협동․

  • 협력학습 단계, JIGSAW(직소우),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 STAD(모둠성취분담),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
  • 학습의 의미Ⅲ. 협력학습의 특징Ⅳ. 협력학습의 단계와 교수절차Ⅴ. JIGSAW(직소우)협력학습모형1. 직소우의 학습의 개념2. 갖추어야 할 조건3. 직소우 학습의 전개 과정Ⅵ. TGT(모둠게임토너먼트)협력학습모형Ⅶ. STAD(모둠성취분담)협력학습모형Ⅷ. Co-op Co-op(자율적협동학습)협력학습모형참고문헌Ⅰ. 개요협력 학습은 소집단 내에서 그 구성원인 또래끼리 탐구와 토론을 통한 학습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깊이 참여하도록 설계된 수업기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JIGSAW(직소우),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자아효능감
  • 협동학습의 특성, 협동학습의 장점, 협동학습의 구조,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JIGSAW(직소우)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과 자아효능감 분석Ⅰ. 개요Ⅱ. 협동학습의 특성과 장점Ⅲ. 협동학습의 구조1. 일제식 구조2. 경쟁식 구조3. 협동식 구조4. 개별화 구조Ⅳ.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1. 명백한 학생성취 목표2. 수업 전 준비3. 학생들이 성취목표 내용을 학습4. 협동학습 과제의 완성5. 개

  • 협동학습모형_협동의 의미와 특성
  • 팀이 다른 팀과의 학급의 나머지되도록 노력 경쟁 학생을 가르칠 수있는 내용학습집단 내 단합집단 간 경쟁집단 간정보공유협동학습의 특성협동학습의 목표협동학습의 학습요소-협동적인 협력학습증진-긍정적인 팀 관계 독려-자아 존중감 개발-학업 성취력 향상-팀원 간 긍정적 상호작용-일대일 발전적 상호작용 -개인의 책무성/책임감-팀 반성협동학습의 목적: 타인과 협동하며 사회성과 리더쉽 향상.협동학습의 특성교사의 역할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