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토의학습, 3분연설학습, 전문가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자리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뉴스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형
1) 원탁식
2) 배심토의
3) 강단식
4) 대화식
5) 세미나
6) 워크샵
2. 토의학습의 절차
1) 토의주제 선정
2) 토의활동 전개
3) 정리․반성

Ⅱ. 3분연설학습
1. 3분연설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Ⅲ. 전문가학습
1. 이론적 기초
1) 필요성 및 목적
2) 열린 교육과 협력 학습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1) 지식 영역
2) 언어 사용 기능 영역

Ⅳ.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역사와 동향
1) 1700년대 후반
2) 1800년대 전반
3) 1900년대 초반
4) 1970년대
2. 협동학습의 개념
1) 정의
2) 개념
3) 교사의 역할
3.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차이점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2)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
4.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
2)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비
3) 열린 교육을 위한 필수 조건
5. 협동학습의 효과
1) 학습능력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Slavin)
2) 학습과제 유형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Webb)
3) 집단 보상의 효과(Slavin)
4) 협동기술의 효과(Kagan)
6. 협동학습의 원리
1) 긍정적 상호 의존성
2) 동시적 상호 작용성
3) 학업 성취에 효과적
4) 개별 책무성

Ⅴ.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2.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1) 아동(학습자)이 학습의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다
2)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이다
3)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3. 프로젝트학습의 전개과정
1) 준비하기
2) 주제 결정하기
3) 활동 계획하기
4) 탐구 및 표현하기
5) 마무리하기
6) 평가하기

Ⅵ. 자리학습
1. 자리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용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Ⅶ. 컴퓨터보조학습(CAI)
1. 정의
2.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Ⅷ. 뉴스학습
1. 뉴스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형

1) 원탁식

10명 내외의 인원이 원탁에 둘러 앉아 좌담식으로 자유롭게 토론한다.

2) 배심토의

같은 주제에 대하여 다른 의견을 가진 몇 사람들이 각자의 의견을 발표한 후 발표자 상호간의 토의를 전개한다. 사회자는 주제와 발표자를 소개하고 대립되는 의견을 요약, 설명하기도 한다. 때로는 청중에게 질문을 하거나 토의에 참가시키기도 한다.

3) 강단식

어떤 주제에 대하여 2,3명의 전문가가 서로 다른 의견이나 학설을 발표하고, 사회자에 의하여 청중과 발표자간의 질의 및 토의를 전개한다.

4) 대화식

어떤 주제에 대하여 권위자나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방문하여 의견을 듣거나 질의 응답을 한다.

5) 세미나

연구기관 등에서 전문가나 성원들이 특수 주제에 대하여 협의하는 방식이다.

6) 워크샵

교실의 강의 방식을 바꾸어 참가성원이 자주적으로 특정한 작업과 토론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2. 토의학습의 절차

1) 토의주제 선정

학생들의 관심, 요구,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교사가 토의할 주제를 설정하거나 학생과 협력하여 결정한다. 주제가 선정되면 토의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조사하고 할 수 있는 기회를
참고문헌
김신자(2002) :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교과교육학연구
김대현 외(2001) : 프로젝트 학습방법의 운영, 학지사
김영민·조미헌·김춘화·이미경(1994) : 수업 집단 유형별 CAI 프로그램 활용 방법,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김문환(2000) : TV뉴스의 이론과 제작, 다인미디어
권낙원(1996) :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이동원(1990) : 협동 학습 수업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연구, 한국교육학회 제 28권 제3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