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학습

Ⅱ.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문서 작성기 프로그램
2.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3.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5. 기타 아이디어

Ⅲ.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ICT 활용 문제해결학습 모형
2. ICT 활용 탐구학습 모형
3. ICT 활용 의사결정학습 모형

Ⅳ.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2.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Ⅴ.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웹 활용 학습
2.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Ⅶ.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미술과의 ICT 활용 기본 학습 모형
2. 미술과의 ICT 활용 미적체험 및 감상학습 모형
3. 미술과의 ICT 활용 표현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 모양이 바뀌는 낱말의 뜻을 CD-ROM 사전이나 문서 작성기에 들어있는 사전을 통해서 알아보기
◦ CD-ROM을 활용하여 동화나 이야기를 읽고 주인공의 대사 따라해 보기
◦ 그룹별로 교사가 제시한 화제와 어울리는 자료를 CD-ROM이나 웹에서 검색해서 들어보기

2. 웹 활용 학습

◦ 속담이나 격언을 웹사이트, CD-ROM 자료, 그리고 속담 CAI 등을 이용하여 조사하기
◦ 웹사이트, 자료실 등에서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사건이나 자신이 관심을 갖는 분야의 정보를 찾아서 읽고 발표하기
◦ 웹상에서 동시, 동화 등을 검색, 선택해서 듣고 느낌 이야기하기(혹은 문서작성기로 감상문 작성하기)
◦ 웹상에서 제공하는 뉴스나 연설하는 장면을 검색해서 보고 들으면서 화면과 내용이 적절히 어울리는지 판단하기
◦ 인터넷상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광고 문구, 사진, 드라마의 내용을 검색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기
◦ 도서관 사이트를 방문해서 도서관 이용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디지털 형태의 책을 골라서 읽어보기
◦ 국어사랑 웹사이트나 국어학회 사이트를 방문하여 국어 문법에 대해 알아보기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학습

◦ 메일을 통하여 지방 어린이와 말투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어를 학습하기
◦ 3-4 명이 한 조가 되어 메일로 하나의 글을 서로 돌려가면서 읽고 잘못된 곳을 수정하여 완성된 글로 만들기
◦ 그룹별로 모여 앉아 교실망을 통해 한 팀이 결과적 문장을 제공하고 다른 팀은 그에 대한
참고문헌
강인애 외 3인,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교육공학연구
대천중학교(2002), 중학교 2학년 과학과 ICT 교수-학습 과정안 제작 활용, 충남교육청 연구시범학교보고서
대구화원초등학교(2001), 음악교과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학교 보고서, 2001
이태욱 외(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ICT를 활용한 새로운 수업 전략의 필요하다. 1.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시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한 ICT교육이나 협동형의 학습모형을 적용하는 교사들은 대부분 경력 5년 미만의 신입 교원들이었으며 연구수업을 맡아서 해보려고 하는 노력도 대부분 신입 교원들에게서 찾아보기 쉬워서 교직원의 평균 연령대가 높은 학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교장교감교 과행정총계도덕국어한문사회수학과학체육음악미술영어기가양호특수계남1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컴퓨터, 멀티미디어, ICTⅠ. 컴퓨터1.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교육의 변화- 컴퓨터와 그에 관련된 기술의 발전 속도→ 지수적 변화 : 오늘의 변화량이 내일은 두 배가 되고 모레는 그것의 다시 두 배가 되는 변화를 말한다.(예 - 오늘의 변화량이 2라고 가정, 내일은 4, 모레는 8, ., 20일째는 2의 20제곱인 1,048,576)2.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1)교육관련 연구를 위한 활용① 컴퓨터에 대한 연구- 주로주 컴퓨터 공학과에서 하드웨어나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므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교사는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 양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육의 질이 높아지기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박인옥,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에 관한 인식 조사」, 시민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2007, p.185앞에서 사례로 들었던 신문기사에 제기된 교육의 문제현상 또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기술, 동기화, 학습문화의 형성에 대한 학교교육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합의된 이해가 부족함. ㅇ 기존의 학교교육이 자체적으로 완결되는 과정이었던데 비해, 평생학습체제 하에서의 새로운 도전은 교육체제가 성인이 학습을 계속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제고하도록 요구하고 있음. ㅇ 학교가 평생학습을 지향할 수 있도록 개혁하는 일은 상당부분 교사의 기여에 의존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과정, 평가정책, 정보통신기술 등에 대한 투자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