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목적,장점,방법,교수학습모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수설계론_교수설계의 필요성 및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논술해보세요 본인의 의견을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와 협동학습,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
Ⅲ.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유형
1. 인터넷의 기능에 따른 유형
2. 학습집단의 구성에 따른 유형
3.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구분
1) 문제해결수업
2) 토의수업
3) 탐구수업
Ⅳ.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목적
Ⅴ.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장점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방법
1. 정보 검색
1) 주제어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웹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정보 교환
3. 온라인 강의
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과제의 성격 : 구조화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2. 교수학습 형태 : 개별학습, 협동학습, 상호작용학습
3. 교수-학습모형 : 자원기반 학습모형
1) 과제제시 단계
2) 자료생성 단계
3) 자료공유 단계
4) 교실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Ⅷ.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많은 자료의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고, 통신을 통한 정보의 교환 및 협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구성주의적 학습관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특집으로 다루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Yager(1991)는 구성주의는 1710년 인지철학자 Giambatista Vico가 “사람은 자기가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것을 알고 있다(One only knows something if one can explain it)”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고 하였다. Hanley(1994)도 칸트의 말을 인용해 인간은 수동적인 정보 수령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자라고 하며 구성주의의 기본적인 취지는 학습자는 본인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는 것이라고 하였다.
구성주의식 수업은 아무런 연상력도 키우지 못하고 교사의 말을 단순히 받아들이고 암기하며 종이와 연필로 시험을 치르는 식의 전통 수업 방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Strommen(1992)도 학습자는 기계적 연습(rote rehearsal)에서 교사가 제시한 개방식(open-ended) 문제에 대한 답을 능동적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관시켜 어떤 개념에 대한 이해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듭하면서 적절한 도움을 얻어 좀더 복합적이고 세부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80년대에 구성주의가 객관주의를 대신할 패러다임으로 제기된 이후 교수-학습 한경에 대한 접근법의 차이로 많은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객관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지식이란 교수활동 중에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수 과정에서의 학습자 활동을 통하여 무엇이 학습되었나를 살펴볼 필요가 없다. 대신에 마지막의 객관적인 테스트를 통해 학습성취 여부를 평가하면 되는 것이다. 구성주의도 외적인 실재를 인정하면서도 다만 각자가 외적 세계에 대한 지각적 경험의 해석을 통해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접근은 학습자들을 지식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빈 그릇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숙희(1999), 인터넷 활용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 방안, 컴퓨터교육학회지
◇ 김정일(1999), 인터넷의 교육적 할용 방안, 교육부-연구논문
◇ 문용성, 언어교육에서의 인터넷활용, 경희대학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 윤두한(200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태도 및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
◇ 홍명희 외 2인(1999), 인터넷활용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
◇ Laura Parker Roerden, 홍명희·전우천 역, 인터넷활용수업의 이론과 실제, <주>디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