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목적,장점,방법,교수학습모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의미

Ⅲ.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유형
1. 인터넷의 기능에 따른 유형
2. 학습집단의 구성에 따른 유형
3.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구분
1) 문제해결수업
2) 토의수업
3) 탐구수업

Ⅳ.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목적

Ⅴ.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장점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방법
1. 정보 검색
1) 주제어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웹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찾아가기
2. 정보 교환
3. 온라인 강의

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과제의 성격 : 구조화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2. 교수학습 형태 : 개별학습, 협동학습, 상호작용학습
3. 교수-학습모형 : 자원기반 학습모형
1) 과제제시 단계
2) 자료생성 단계
3) 자료공유 단계
4) 교실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Ⅷ.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많은 자료의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고, 통신을 통한 정보의 교환 및 협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구성주의적 학습관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특집으로 다루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Yager(1991)는 구성주의는 1710년 인지철학자 Giambatista Vico가 “사람은 자기가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것을 알고 있다(One only knows something if one can explain it)”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고 하였다. Hanley(1994)도 칸트의 말을 인용해 인간은 수동적인 정보 수령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자라고 하며 구성주의의 기본적인 취지는 학습자는 본인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는 것이라고 하였다.
구성주의식 수업은 아무런 연상력도 키우지 못하고 교사의 말을 단순히 받아들이고 암기하며 종이와 연필로 시험을 치르는 식의 전통 수업 방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Strommen(1992)도 학습자는 기계적 연습(rote rehearsal)에서 교사가 제시한 개방식(open-ended) 문제에 대한 답을 능동적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관시켜 어떤 개념에 대한 이해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듭하면서 적절한 도움을 얻어 좀더 복합적이고 세부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80년대에 구성주의가 객관주의를 대신할 패러다임으로 제기된 이후 교수-학습 한경에 대한 접근법의 차이로 많은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객관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지식이란 교수활동 중에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수 과정에서의 학습자 활동을 통하여 무엇이 학습되었나를 살펴볼 필요가 없다. 대신에 마지막의 객관적인 테스트를 통해 학습성취 여부를 평가하면 되는 것이다. 구성주의도 외적인 실재를 인정하면서도 다만 각자가 외적 세계에 대한 지각적 경험의 해석을 통해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접근은 학습자들을 지식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빈 그릇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숙희(1999), 인터넷 활용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 방안, 컴퓨터교육학회지
◇ 김정일(1999), 인터넷의 교육적 할용 방안, 교육부-연구논문
◇ 문용성, 언어교육에서의 인터넷활용, 경희대학교 영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 윤두한(200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태도 및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
◇ 홍명희 외 2인(1999), 인터넷활용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
◇ Laura Parker Roerden, 홍명희·전우천 역, 인터넷활용수업의 이론과 실제, <주>디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7) 교실 및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인터넷 자원에의 공평한 접근 지원8)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9) 교원 및 학생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및 능력 향상10)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11)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질 높은 온라인 학습 자료 개발과 제공12)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주제 및 교수-학습 방법 개발13) 인터넷 기반 학습을 위한

  • [교육학] 구성주의 수업 구성
  • 장점을 살리는 교육환경이 제공되어 진다면 높은 수준의 학습 효과 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다.이에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실수업과 사이버 학습을 적절하게 연계하여 최적의 학습효과 를 달성하기 위한 e-PBL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려고 한다. ②수업의 목적▸본 수업 목적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나라 사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효과적인 창의적 활동을 위한 e-PBL 교수/학습자료 활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하려는 것으로, 그 구체적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의미』, 책세상, 81면 이하.이제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전 세계에 널려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 [교육공학]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 실습] 기말 보고서
  • 학습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불편 없이 학습 콘텐츠를 가능한 많은 기회를 통해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효과 및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수업 시간에 발표하였던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의 성과를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에 맞추어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Kirkpatrick 평가 모형은 1단계 반응평가, 2단계 학습평가, 3단계 행동평가, 4단계 결과평가로 구성된다. 본 수업에 제시하였던 D사 U제품교육의 4단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교육을 의미한다. ICT 활용교육은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이나 CAI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이러한 ICT활용 교육의 목적은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