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경제 교육 -초등학교 5학년 경제 단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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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문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경제 교육
-초등학교 5학년 경제 단원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선행연구 검토
Ⅱ. 연구 방법
1. 연구 범위 및 연구 자료의 선택 기준
2. 연구 절차 및 방법
Ⅲ. 이론적 배경
1. 5학년 사회 교과서 경제 단원 분석
2. 신문 활용을 통한 경제 교육 가능성 탐구
1) 신문활용교육의 발전
2) 신문 활용과 경제 교육 가능성
3) 신문활용교육의 한계점
Ⅳ. 연구 결과
1. 신문활용교육 자료 개발
1) 신문 자료 수집과 분류의 기준
2) 신문 자료 재구성 결과
2. 교수-학습 과정 및 결과 분석
1) 교수-학습 과정 분석
2) 교수-학습의 효과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Ⅵ.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경제 활동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사는 간단한 경제적 의사 결정부터, 크게는 전 세계의 무역 문제까지 얽혀 있는 것이 경제 활동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경제적 의사 결정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국가 차원에서도 국민이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경제적 소양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구체화한 것이 사회과 경제 영역 교육과정이다.
학교 경제교육은 학생들이 성장발달단계에 따라 자유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능력과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능력을 갖추게 되며, 경제 현실을 스스로 판단하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건전한 경제적 사고를 기를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가르치는 경제교육도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기본적인 사회과 교육의 목표 하에서 자유 시장 경제체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실생활에 부딪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경제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강선하, 지역 신문 자료를 활용한 초등 경제교육 지역화의 효과 : 4학년 1학기 지역화 단원을 중심으로,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2002
사회과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목표에서도 이러한 시사점을 엿볼 수 있다.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 특성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2012, 교육부
이러한 사회과 교육 목표와 방법에 어울리는 교육 방법 중 하나로 신문활용교육(NIE: Newspapers in Education)을 찾아볼 수 있다. 신문 활용 교육은 ‘살아있는 교과서’로 불리는 신문을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신문 속의 생생한 정보를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경제 단원을 중심으로 신문 활용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기술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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