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의 정의, 컴퓨터교육의 연혁, 컴퓨터교육의 목표, 컴퓨터교육의 장애요인, 컴퓨터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향후 컴퓨터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정의
Ⅲ. 컴퓨터교육의 연혁
Ⅳ. 컴퓨터교육의 목표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Ⅴ. 컴퓨터교육의 장애요인
Ⅵ. 컴퓨터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1. 교육정책 일반
2. 컴퓨터 교육과정
Ⅶ. 향후 컴퓨터교육의 개선 방안
1. 필요성
2. 기본방향
3. 분야별 추진계획
1) 교육과정 강화
2) 컴퓨터 교육내용 개선 및 교재개발‧보급
3) 교육용 컴퓨터 보급
4) 컴퓨터 교육 담당교원 확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이라는 맥락 속에서 컴퓨터는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이라는 보다 넓은 범주에 속하는 하나의 매체로서 조명된다. 영화, 텔레비전, 서적, 계산기 등의 공학적 산물들은 특정 상황에서 학습을 위한 적절한 수단들이 되어준다. 이들은 각각 적정한 활용의 모드에서 여타 매체와는 다른 독특성을 보여준다. 컴퓨터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컴퓨터가 가지는 교육관련 특성은 무엇인가? 컴퓨터의 어떤 점이 여태껏 그토록 보수적이던 학교교육을 변화시키려 하고 있는가?
각 매체의 특성을 비교 연구하기 위해서는 서로 같은 차원에서의 비교기준이 될 수 있는 다차원적 지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살로몬(Salomon, 1989)의 ① 정보, ② 상징양태, ③ 활동, ④ 관계의 네 가지 차원적으로 보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살로몬이 말하는 첫 번째 차원인 정보란 특정 매체가 나타내 보일 수 있는 특정 내용이나 또는 학습자로부터 도출해낼 수 있는 특정 내용을 말한다. 정보의 차원에서 매체를 비교해 본다면 TV는 역동적이고 흐름이 있으면서 구체적인 정보를, 프린트는 추상적이고 정립된 공식적인 정보를 나타내는데 더 적합한 매체로 인식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윤옥(2000)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조복희(1991) : 취학전 아동의 컴퓨터 교육과 인지능력과의 관계, 아동연구 제 6권
정정진(1988) : 제3회 정서 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 연수자료, 대구 : 한국정서학습아연구회
정종진(1998a) : 뉴질랜드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정종진(1998b) : 교육대학 흡수 통합론의 위험성 : 뉴질랜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집 제33집,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