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성격,목표,지도내용,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목표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Ⅳ.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수업 방향

Ⅴ.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지도 내용
1. 리듬 및 표현 운동
2. 기계 운동
3. 게임
4. 계절 및 민속 운동
5. 체력 운동
6. 보건

Ⅵ.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지도상 유의점
1. 3․4학년 내용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2. 5․6학년 내용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의 교수학습방법
1. 직접 교수법
1) 도입 - 전시학습확인
2) 과제제시- 새로운 수업내용과 기능의 제시
3) 연습
4) 피드백과 교정
5) 독립적 연습
6) 주기적 복습
2. 탐구 중심 수업 방법
1) 문제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
2) 탐구 계획의 수립
3) 탐구 활동의 전개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 개발의 가장 전통적인 사조로 교과내용의 숙달, 중요한 지식의 습득 또는 학문적 지식의 통합에 중점을 두었다. 학교의 역할은 문화적 유산을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것이다. 교육자는 젊은 사람들이 문화적 유산을 전수받도록 지도하며, 그 세대의 가장 훌륭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도구들을 학습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교과 숙달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사람들은 가장 훌륭한 교과 내용을 완전하게 숙달하는 것이 학교 교육의 최고의 성과라고 주장한다.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제 일차적 목표는 자유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효과적으로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과 태도를 가진 건강하고 책임감 강한 시민으로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교과 내용의 숙달은 현재 체육 교육과정의 개발의 중요한 교육과정 사조로 교육과정 내용을 선택할 때 초등학교의 움직임교육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의 스포츠교육에서 일관되게 기본운동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초등학생들은 이동 움직임과 비이동 움직임, 기초적인 던지기, 차기, 치기, 무용, 게임 등을 포함한 기본운동 수행과제를 숙달하도록 기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 대구교육대학교 체육과 연구회, 제 7차 교육과정 초등체육과교수·학습방법, 서울 : 교육출판사, 2001
◈ 박성학,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박신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양갑렬, 초등 체육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체육대학 박사학위논문, 2000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