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학][환원주의][종교학의 전망]종교의 의미, 종교의 기원, 종교학의 분야, 종교학의 환원주의, 종교학의 전망, 종교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의미

Ⅲ. 종교의 기원

Ⅳ. 종교학의 분야

Ⅴ. 종교학의 환원주의

Ⅵ. 종교학의 전망
1. 현재 종교학이 처해 있는 어려움은 방법론의 부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의 혼란에서 비롯한다는 사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2. 종교학은 경험과학이라는 사실을 다시 강조할 필요가 있다
3. 종교학이 경험과학이라는 사실과 함께 종교학이 종합학문이라는 점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4. 제3기의 한국 종교학은 우선 한국종교 현실에서 문제의식을 찾아야 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대표적인 다종교사회이다.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에 의해 풍요로운 종교문화를 창조할 수도 있지만 종교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사회적인 갈등과 마찰을 빚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갈등적 종교상황’을 야기하는 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국가권력의 종교 간섭이 전체주의 사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국가권력은 어느 사회에서나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종교에 개입하려는 항상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의 종교자유에 대한 논의는 국가권력의 종교인식 및 종교정책과 아울러 다종교상황의 맥락 안에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법학자들은 “국가와 종교의 관계가 궁극적으로 어느 선에서 좌표 지어져야 하는가를 법학적으로 따지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들은 국가권력에 의한 종교 간섭이나 종교통제 혹은 그와 반대로 종교에 의한 국가법질서의 혼란을 극복하려는 관심 하에 법학적 관점에서 국가와 종교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자유 문제에 대한 법학적 접근은 법적으로 ‘사건화’된 경우들만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법적 차원으로 표출되지 않은 문제들은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아직 법적인 사건으로 드러나지 않은 종교 간의 갈등 문제는 법학의 관심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러나 종교 간의 갈등으로 인해 사회 및 문화 질서가 근본적으로 위협받는 상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참고문헌
고진호 - 제7차 교육과정과 중등불교교육의 방향, 제7차 교육과정과 종교교육, 한국종교교육학회, 2001
세르게이 토카레프 - 세계의 종교, 사상사, 1991
에릭샤프 저, 윤이흠·윤원철 역 - 종교학, 한울, 1974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2006
어드만사 편, 김해연역 - 최신세계교회사, 도서출판 한글, 1989
J. B.노스 저, 윤이흠 역 - 세계종교사, 현음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한국철학사
  • 의미도 다양하다. 【분포】 본래 샤머니즘이라는 말은 북아시아의 제종족, 즉 보굴오스댜크사모예드퉁구스족(族) 등 우랄 알타이 제종 족과, 유카기르축치 코리야크족 등의 고아시아족의 종교체계와 현상을 지칭한 것이었 지만, 점차 종교학민족학인류학 등에서 세계 각지의 유사종교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널리 사용되었다. 샤머니즘이 처음 관찰된 곳이 시베리아이기 때문에, 샤머니즘의 지방적 의미는 일단 북아시아 제민 족에서 행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특징,역사,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교사역할,제언
  • 제언홀리스틱적인 사고방식은 시간적으로도 과거, 현재, 미래의 인간 역사 전체를 보려는 것이다. 모든 것은 변화하고 발전해 간다. 어떠한 생각도 이론도 실천도 절대적인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고 하는 생각은 있을 수 없다. 우리들이 지난 세대의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더하여 새로운 것으로 다시 만드는 것과 같이, 다음 세대 사람들은 현재에 있는 것을 초월하게 될 것이다. 홀리스틱적인 교육은 고정된 하나의 교육이론이나 실

  • 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0k
  • 의미가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것에 지나친 맹신은 인간을 나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무슨 일이 안되면 무생물과 주술에 응하여 계속 의지하게 된다면 스스로 자립심과 독립심이 사라져 결국 현실에 안주하고 무기력한 삶을 살게 된다고 볼 수 있다. 2)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프로이드는 종교의 기원과 본성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정신 분석학정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종교 이론을 전개하고자 하였다. 프로이드의 종교

  • [신종교][반신종교운동]신종교의 특징, 신종교의 범주, 신종교의 역사관, 신종교의 신명사상, 신종교의 연구, 신종교와 반신종교운동 분석
  • 종교의 연구, 신종교와 반신종교운동 분석Ⅰ. 개요Ⅱ. 신종교의 특징Ⅲ. 신종교의 범주Ⅳ. 신종교의 역사관Ⅴ. 신종교의 신명사상Ⅵ. 신종교의 연구Ⅶ. 신종교와 반신종교운동참고문헌Ⅰ. 개요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분석 등)의 세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협의회를 운영하였다. 근대화와 근대성의 문제는 물론 그러한 영역에 국한되어 논의할 수는 없고, 따라서 본 연구책임자는 각 주제에 대한 발표자에게 학문분과에 국한되지 않고 포괄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리고 각 영역의 논의는 세가지 내용을, 즉 ①한국의 근대화와 근대성에 대한 반성, ②근대화의 성과와 문제상황, 그리고 ③한국 근대성의 전망: 근대성의 근대화를 위한 정책제안을 담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