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유형, 협동학습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통일교육, 협동학습 수업방법, 협동학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유형
1. 학생 팀학습(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2. 협동적 프로젝트(Cooperative Project : CP) 유형
Ⅳ.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Ⅴ. 협동학습의 사고적 효과
Ⅵ.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1. 번호대로(=같은 번호끼리)
2. 짝 활동(Partners share)
3. 돌아가며 말하기(Roundrobin)
4. 돌아가며 쓰기(Roundtable)
5. 또래 점검하기
6. 분류하기(Sorting)
7. 팀 인터뷰하기(Team interview)
8.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
9. 토론 막대
10. 협의하기(conference)
11. 비평하기
Ⅶ.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1. 노래로 배우는 통일
1) 운영 목적
2) 운영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2. 영상물 활용 학습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Ⅷ. 협동학습의 수업방법
1.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4. 직소(Jigsaw) 방식
1) 방법1
2) 방법2
5.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Johnson & Johnson(1975)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서 같이 앉아 있거나 과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이 늦은 학생을 돕는 것이 아니고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목표를 할당하고 내용을 분담하고 시험에서 집단의 평균 성적을 높이고 정해진 규준에 따라 집단 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박성익(1985)은 집단 구성원 개개인이 소속된 집단 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고자 서로 협동하여 학습을 전개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Slavin(1987)은 협동학습을 자신의 학습 효과와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 상황에서 서로 협동하도록 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 방법으로 보상과 인정은 자기가 속한 학습 집단의 성적에 따르는 것이라고 하였고, Cole & Chan(1987)은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그들 집단의 학업 수행에 근거해서 보상이나 인정을 받는 협동적 유인구조(誘引構造)와 공동목표를 향해 소집단에서 함께 공부하는 협동적 과제구조를 활용하는 일련의 학습 방법이라 하였다. Schniedewind & Davidson(1987)은 협동적인 교실 학습이란 학생들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함께 활동함으로써 서로 돕고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이 존중되고 이용되며 모든 사람이 집단을 위해 무엇인가 기여하게 되고 그리고 교사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과제를 구조화하는 학습이라고 하였다. 한편 이희도(1988)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 협력으로 해결해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으며, 문용인(1988)은 학급의 목표구조에 따라 그 학급의 집단 역동성이 달라짐에 착안하여 수업 운영을 협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전략이라고 하였다.
결국 협동 학습은 동료를 경쟁의 대상이나 무관한 대상이 아닌 자기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고 구성원 모두가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집단에게 부여된 학습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여 그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용한 학습 효과를
- 참고문헌
-
◈ 김재복 외 2인(1993),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 이재복(1999),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낙진(1989),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선빈(1997), 협동학습의 실천적 접근 방안 모색,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