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유형, 협동학습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통일교육, 협동학습 수업방법, 협동학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유형
1. 학생 팀학습(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2. 협동적 프로젝트(Cooperative Project : CP) 유형

Ⅳ.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Ⅴ. 협동학습의 사고적 효과

Ⅵ.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1. 번호대로(=같은 번호끼리)
2. 짝 활동(Partners share)
3. 돌아가며 말하기(Roundrobin)
4. 돌아가며 쓰기(Roundtable)
5. 또래 점검하기
6. 분류하기(Sorting)
7. 팀 인터뷰하기(Team interview)
8.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
9. 토론 막대
10. 협의하기(conference)
11. 비평하기

Ⅶ.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1. 노래로 배우는 통일
1) 운영 목적
2) 운영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2. 영상물 활용 학습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Ⅷ. 협동학습의 수업방법
1.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4. 직소(Jigsaw) 방식
1) 방법1
2) 방법2
5.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Johnson & Johnson(1975)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서 같이 앉아 있거나 과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이 늦은 학생을 돕는 것이 아니고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목표를 할당하고 내용을 분담하고 시험에서 집단의 평균 성적을 높이고 정해진 규준에 따라 집단 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박성익(1985)은 󰡐집단 구성원 개개인이 소속된 집단 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고자 서로 협동하여 학습을 전개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Slavin(1987)은 󰡐협동학습을 자신의 학습 효과와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 상황에서 서로 협동하도록 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 방법으로 보상과 인정은 자기가 속한 학습 집단의 성적에 따르는 것󰡑이라고 하였고, Cole & Chan(1987)은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그들 집단의 학업 수행에 근거해서 보상이나 인정을 받는 협동적 유인구조(誘引構造)와 공동목표를 향해 소집단에서 함께 공부하는 협동적 과제구조를 활용하는 일련의 학습 방법󰡑이라 하였다. Schniedewind & Davidson(1987)은 󰡐협동적인 교실 학습이란 학생들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함께 활동함으로써 서로 돕고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이 존중되고 이용되며 모든 사람이 집단을 위해 무엇인가 기여하게 되고 그리고 교사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과제를 구조화하는 학습󰡑이라고 하였다. 한편 이희도(1988)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 협력으로 해결해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으며, 문용인(1988)은 󰡐학급의 목표구조에 따라 그 학급의 집단 역동성이 달라짐에 착안하여 수업 운영을 협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전략󰡑이라고 하였다.
결국 협동 학습은 동료를 경쟁의 대상이나 무관한 대상이 아닌 자기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고 구성원 모두가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집단에게 부여된 학습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여 그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용한 학습 효과를
참고문헌
◈ 김재복 외 2인(1993),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 이재복(1999),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낙진(1989),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선빈(1997), 협동학습의 실천적 접근 방안 모색,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 가정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주5일 수업제 운영
  •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고 자율적인 학습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것이 학교의 주된 임무가 될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현행의 학교 교육은 너무 많은 수업일수와 수업시수로 오히려 학습 효과를 떨어뜨리고, 학생들이 많이 배우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자기의 삶에 필요한 지식을 만들지 못하며, 학교에서 배운 방법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의 지식들을 직접 학습해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의 양상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문학 이론 교육과 관련 된 국어 교육의 목표는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의 문학 분야에 대한 목표 중의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문학 작품을 통한 체계적인 지식에 문학 이론 또한 포함되므로 문학 이론 또한 포함되므로 문학 이론에 대한 교육은 문학 교육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 먼저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단원의 ‘학습활동’에 제시된 문제를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의미가 있느냐 하는 것은 비교적 명백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이 학습지도 측면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느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아직 명백하지 않다. 일부학자들이 포스트모던적 교육과정론을 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교육목적 아래, 어떠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어떠한 방법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는가 하는 것이 명백하지 아니한 것이다.포스트모더니즘의 학습지도 측면에서의 교육학적 전개는 포스트모던 교육설이라는 이름으로 직접 전개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의미,성격,국제적동향, 홀리스틱교육의 원칙,연관,모형단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제언
  • 홀리스틱교육의 의미, 홀리스틱교육의 성격, 홀리스틱교육의 국제적 동향,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홀리스틱교육의 연관, 홀리스틱교육의 모형 단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홀리스틱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홀리스틱교육의 의미Ⅲ. 홀리스틱교육의 성격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2.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과의 관계성을 중시하게 된다3. 홀리스틱 교육은 좁은 의미의 ‘기초적 기술(ba

  • [유아공동체교육] 전통가정의 공동체의식을 통한 현대가정의 공동체교육
  • 협동성의 원리 (2) 한사상에 근거한 가정철학의 관점2. 과거의 전통적인 공동체 사상이 깃든 활동3. 현대의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노력(1) 책임감 기르기① 동, 식물 기르기(1인1화분, 새집 달아주기)(2) 조화① 행복쿠폰 만들기② 한마음으로 발맞춰 걷기③ 식사예절에서의 공동체 교육(3) 협력하기① 품앗이 교육② 가족신문 만들기(4) 민주적 자질 기르기① 가족회의② 눈높이 대화③ NIE 활동Ⅲ. 결론 및 제언 -서론-1. 문제제기 및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