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공동체교육] 전통가정의 공동체의식을 통한 현대가정의 공동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본론
1. '한'사상
(1) '한'사상의 원리
① 상대성의 원리
② 전일성의 원리
③ 조화성의 원리
④ 평화성의 원리
⑤ 협동성의 원리
(2) '한'사상에 근거한 가정철학의 관점
2. 과거의 전통적인 공동체 사상이 깃든 활동
3. 현대의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노력
(1) 책임감 기르기
① 동, 식물 기르기(1인1화분, 새집 달아주기)
(2) 조화
① 행복쿠폰 만들기
② 한마음으로 발맞춰 걷기
③ 식사예절에서의 공동체 교육
(3) 협력하기
① 품앗이 교육
② 가족신문 만들기
(4) 민주적 자질 기르기
① 가족회의
② 눈높이 대화
③ NIE 활동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요즘 대형음식점에 가면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을 제지하는 부모는 보기 드물다. 이것은 현대 가정의 가족이기주의의 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오로지 내 남편 내 아내 내 자식 내 부모의 편안함과 행복에만 신경을 쓰는 것을 가족이기주의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가족이기주의는 어느 사이엔가 우리 사회에 너무 깊이 뿌리박혀서 때로는 다른 인간관계에 아름다움까지 헤치는 지경에 이르렀다.(최연실)
한편 가족 중심적인 태도가 공동체적 연대로 확산되지 못하고(신용하, 장경섭 1996) 사회적으로는 가족집단의 이익추구가 다른 가족의 경제적 빈곤을 악화시키는 반 공동체적인 행위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처럼 가족 내에서의 공동체적 삶의 원리인 가족주의가 배금주의와 개인주의와 맞물리면서 더욱 심화되어 들게 되었고 그 안에서 성장한 자녀들의 배금주의와 개인주의는 더욱 심화되어 가족생활 자체로 점차 공동체적 성격을 가고 있다, 따라서 가족이기주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자급자족을 해야 했기에 씨족사회전체가 가족이 되는 공동체적 자족제도였고 그 후 사회가 분화됨에 따라 가족의 형태로 차츰 분화되어 확대가족제도가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거치며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경제생활, 사회생활이 바뀌면서 핵가족의 형태가 오늘날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육아 및 가사문제가 가족문제로 나타났고 자녀교육을 학교교육에 의존하면서 가정교육의 결여가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 가족 이기주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공동체 의식이 저하되었다.
저하된 공동체 의식은 복잡한 대규모의 도시사회에서 낯선 사람들과의 산만한 대인 관계에서도 그들에게 공통된 사고와 행동의 규범이 확립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웃 간 에 아는 사람도 많이 않으므로 그들 간에 체연 이나 염치로 사라져 더 이상 자기행위에 대한 규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을 근시한적 가족이기주의로부터 비롯되었고 근시한적 가족이기주의는 결국 모든 것을 망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
  • 가정홈페이지, 예비부모관련 카페 등에 알림 글을 게시함으로 온라인 홍보를 진행한다. 덧붙여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배너도 제작하여 홍보에 활용하도록 한다.ⅲ) 프로그램 설명각 회기별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앞서 전반적인 본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먼저 1회기에는 공감하기를 통한 원만한 의사소통과, 아이에 대한 기대 고취를 주제로 다룬다. ‘우리 부부에게 온 선물, 우리 아가’ 라는 제목을 가지고 부부관계의 증진과 아이에 대한

  • [일본지역화교육][일본지역화교육 학습지도요령][일본지역화교육 활용][일본지역화교육 실천사례]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 전통문화, 음식, 언어 및 다양한 형태의 언설(discourse) 등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지역 상징의 구축과 지역정체성의 터전인 정신적 영토임을 포함한다. 즉, 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인 그 지역에서 삶으로써 각자의 정서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간다. 그리고 지역은 일상생활에서의 가치와 규범(예, 상호 의존성, 협동, 공생 등)하의 구조화된 지위 체계 및 권력 체계, 계급 분석을 위한 현대적 개념, 특정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분석대상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현대사회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배경(1) 사회구성의 변화(2) 정보화 사회의 출현(3) 지구화의 도래2. 평생교육의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
  • 가정 내에서가 아닌 사회적 책임으로 부각되어 점진적으로 아동을 포함한 가족지원의 양상을 갖추어 나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2.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수정 이유 및 수정안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수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영유아보육법개정법률안(대안)이 2003년 12월 11일 제244회 국회(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가 대안으로 마련한 유아교육법안(제정)과 비교하여 형평성차원에서 맞지 아니하므로 영유아보육에 있어서 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 조기교육, 예체능 교육 등이 이 조기 재능 교육에 해당되며 우리 나라의 경우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바로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너무 어릴 때 부모의 요구에 의해 배우게 되면 유아는 거부감과 저항감부터 느끼게 되며 자신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입장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에 오히려 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는 것이다.유아교육을 초기의 재능 계발로 보는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