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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정의

Ⅲ. 재량활동의 분류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Ⅳ. 재량활동의 절차
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선정
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
3.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4. 재량활동 편성․운영 및 계획의 시안 작성
5. 심의와 인준
6. 운영과 질 관리

Ⅴ.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내용
1. 중학교
1) 지역,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 수용
2) 학생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2. 고등학교

Ⅵ. 재량활동의 학교급별 운영과 편성
1. 초등 학교의 재량 활동
1) 시간 배당
2) 교육 중점
3) 배당 시간의 증배, 활용
2. 중학교의 재량 활동
1) 시간 배당
2) 선택 과목
3) 편성․운영
3. 고등 학교의 재량 활동
1) 시간 배당
2) 대체 이수
3) 편성․운영

Ⅶ. 재량활동의 문제점

Ⅷ. 재량활동의 발전 방안

Ⅸ. 재량활동의 평가
1. 기본 방침
2. 평가의 관점 및 방법
3. 평가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에 관한 학교와 교사, 학생의 자율성과 재량권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재량 활동을 확대·신설하였다는 점에서 이전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면모를 지닌다.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 활동과 더불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교육과정의 체제·구조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실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과정에서는 학교장과 교사의 자율성과 함께 학생의 자기주도력을 신장함으로써 현장중심·수요자중심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야만 할 것이다.
재량 활동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
공통 기본 10개 교과를 비롯한 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에 병행되는 동시에 이를 보충·심화함으로써 기본 교과의 학습을 확충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범교과학습은 일단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내용이지만 재량 활동을 통해 심화, 확충할 기회를 제공한다.
단위 학교의 창의적인 재량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이것은 곧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적 요구를 합리적으로 수용하고, 기존 교육과정과 교과의 틀에서 다루지 못하는 중요한 교육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와 교사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전문성을 확보한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학교장과 교사의 자율재량권을 부여하고, 그들의 교육적 신념과 관심, 특기, 소질을 발휘할 기회를 줌으로써 교육과정 전문성을 신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교육 경험에 관한 학교와 교사의 결정과 더불어 학습자의 의사결정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발판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수업을 비롯한 제반 교육 활동을 보다 학생 중심적으로 만들고, 새로운 교육 경험 영역과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가포고등학교(2002) -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2000)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강원도 춘천중학교(2002) - 체험중심의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외순(2001) - 실태 조사 분석을 통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서울특별시 교육청(2002) - 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인천선화여중(1998) -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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