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교사]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와 교원(교사)의 권리,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및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교원(교사)의 징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
1. 법적 신분
2. 교원의 법적 지위
3. 교장(원장)의 법적 지위와 권한
Ⅱ. 교원(교사)의 권리
1. 교육할 권리
2. 신분상의 권리
3. 재산상의 권리
Ⅲ.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1. 공무원인 국·공립교원의 경우
2. 사립학교 교원의 경우
Ⅳ.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1. 초·중등교원
2. 교원단체
Ⅴ. 교원(교사)의 징계
1. 교원 징계의 절차
2. 징계의 종류
3. 징계를 받고 난 후의 대처방법
4.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할 때의 3가지 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
1. 법적 신분
교원의 법적 지위 또는 신분은 국·공립학교 교원과 사립학교 교원으로 구분하여 규정하여야 한다. 국·공립학교 교원에 대한 법적 신분에 대해 현행법에서 특별히 직접적으로 규정한 것은 없다. 다만 국가공무원법 제2조 제1항 제2호에서 공무원의 구분으로 교육공무원을 ꡐ특정직공무원ꡑ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공립학교 교원은 특정직공무원으로서 그 자격·임용·보수·연수 및 신분보장에 관하여 국가공무원법과 이 법의 특례로 제정된 교육공무원법의 적용을 받게 된다. 공무원의 지위와 신분에 대하여 헌법은 ꡒ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헌법제7조)ꡓ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법에서는 교육공무원의 신분과 권리·의무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는 다음 절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한편 사립학교의 교원은 교원으로서의 자격취득은 국·공립학교 교원과 동일 법령의 적용을 받지만 임면에 있어서는 학교법인 또는 사립학교 경영자에 의해 임면되고 있다(사립학교법 제53조의 2). 그러므로 사립학교의 교원의 법적 신분은 사립학교의 학교법인 또는 사립학교 경영자와 고용계약을 맺은 근로자로서 사인(私人)이며 공무원이 아니다. 그런데 사립학교 교원의 복무에 관해서는 국·공립학교의 교원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고 있다(사립학교법 제55조). 교육공무원법에는 복무에 관한 규정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국가공무원법과의 관계조항(교육공무원법 제53조 제5항)을 통해서 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에 관한 조항이 적용배제조항이 아니므로 그대로 적용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사립학교 교원의 복무에 관해서는 결국 국가공무원법의 복무에 관한 규정을 준용받게 되어 있다. 그 내용은 선서의무, 성실의무, 복종의무, 직장이탈금지의무, 친절공정의무, 비밀엄수의무, 청렴의무, 품위유지의무, 영리업무
- 참고문헌
-
◈ 김남순(1991), 교사평가론, 서울: 세영사
◈ 송병순(2002),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 이우식(2006), 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청주
◈ 임사술(2001), 초등교원 승진제도의 변천과 개선방안,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삼환(2000),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학지사
◈ 최관경(2005), 교원평가제에 관한 연구 - 누구와 무엇을 위한 평가인가, 초등교육연구 제 20집
◈ 황정규·이돈희·김신일(1999),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