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필요성,운영형태, 영재교육과정 특징,이론적모형, 영재교육과정 구성내용, 영재교육과정 국내외사례, 영재교육과정의 교사와 학부모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1. 교육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3. 국가적 차원

Ⅲ. 영재교육과정의 운영형태와 특징

Ⅳ. 영재교육과정의 이론적 모형
1.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모형(Enrichment Triad Model)
1) 제 1부 심화
2) 제 2부 심화
3) 제 3부 심화
2.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1) 제 1단계(교사 주도 단계)
2) 제 2단계(1차 학생 주도 단계)
3) 제 3단계(2차 학생 주도 단계)
4) 제 4단계(자기 주도 단계)
3. Taylor의 다중재능 접근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Model)

Ⅴ. 영재교육과정의 구성내용

Ⅵ. 영재교육과정의 국내외 사례
1.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의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4) 영재교육과정의 내용 편성 및 방법
5) 영재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6) 정규교육과정과의 관계
2.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3) 북경 제8실험 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4) 남경시 제1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3.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의 제도
2) 일반학교에서의 영재교육
3) 특수학교에서의 영재교육
4)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영재교육
5)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에서의 영재교육

Ⅶ. 영재교육과정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부모의 역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 학교에서 우수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과정에는 많은 결정이 따른다. 모든 결정은 우수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 능력, 관심, 학습스타일,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고려하여야 할 것은 우수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가장 최우선 순위를 두어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수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반 학교에서의 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 이들을 위해서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로 학생들을 관찰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나면, 전체 학생들의 학습 속도, 깊이, 관심 분야 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종류, 집단 편성 방법, 심화와 속진의 실시 방법 등이 결정된다. 우수아들과 일반 아동들이 서로 위화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각자의 교육적 필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와 교사들의 책임이다.
정규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심화와 속진의 여러 가지 집단 편성 및 교육과정 개발 방법들을 각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적절하도록 수시로 융통성있게 바꾸어가면서 활용하도록 노력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에게서 영재적 행동 특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참고문헌
김재운·장영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세, 서울 교육과하가사, 1986
박성익 -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교육 5권1호, 서울 한국영재학회, 1998
서울특별시교육청 - 영재교육 시행 계획, 2004
조석희·김홍원·오영주·박경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96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사용 연수 자료), 1996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서울 효성문화사,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 1.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 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다. 미국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2. 이스라엘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다. 이스라엘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현황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운영 현황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담당교사 마. 우리나라의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2002년 시행령이 통과되면서 본격적인 영재교육을 제도적으로 운영하려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들의 인식은 제대로 자리잡혀있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본 조는 현재 우리 나라 영재교육을 진단해 봄으로써 앞으로 교육계에서, 또 가정에서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영재아를 바라보고, 또 시사점을 추출 할수 있음을 믿고 본 조 발표를 시작하겠다. 본 론사례1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Getzels)이다. 그는 행정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보았으며, 행정이 이루어지는 배경을 사회체제라고 보았다.❷ 행정은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 : 게젤은 행정을 사회체제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역할과 시설을 분배하고 통합하는 중심으로서, 상하관계를 포함하는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이라고 전제하고 사회과정 유형을 발전시켰다.❸ 사회체제의 두 가지 구성요소 :

  • 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과 실천방법
  • 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주장하여 왔으며, 근래에는 일부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민간사회복지기관과 학교를 연계한 학교사회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학교폭력 등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제도도입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상담모형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교사회사업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