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필요성,운영형태, 영재교육과정 특징,이론적모형, 영재교육과정 구성내용, 영재교육과정 국내외사례, 영재교육과정의 교사와 학부모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정의,특성,판별, 영재교육과정 목표,이론적 기초, 외국,우리나라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컴퓨터활용교육]교육정보화 과정에서 웹기반교육의 활성화 방안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1. 교육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3. 국가적 차원
Ⅲ. 영재교육과정의 운영형태와 특징
Ⅳ. 영재교육과정의 이론적 모형
1.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모형(Enrichment Triad Model)
1) 제 1부 심화
2) 제 2부 심화
3) 제 3부 심화
2.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1) 제 1단계(교사 주도 단계)
2) 제 2단계(1차 학생 주도 단계)
3) 제 3단계(2차 학생 주도 단계)
4) 제 4단계(자기 주도 단계)
3. Taylor의 다중재능 접근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Model)
Ⅴ. 영재교육과정의 구성내용
Ⅵ. 영재교육과정의 국내외 사례
1.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의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4) 영재교육과정의 내용 편성 및 방법
5) 영재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6) 정규교육과정과의 관계
2.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3) 북경 제8실험 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4) 남경시 제1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3.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의 제도
2) 일반학교에서의 영재교육
3) 특수학교에서의 영재교육
4)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영재교육
5)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에서의 영재교육
Ⅶ. 영재교육과정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부모의 역할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 학교에서 우수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과정에는 많은 결정이 따른다. 모든 결정은 우수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 능력, 관심, 학습스타일,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고려하여야 할 것은 우수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가장 최우선 순위를 두어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수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반 학교에서의 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 이들을 위해서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로 학생들을 관찰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나면, 전체 학생들의 학습 속도, 깊이, 관심 분야 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종류, 집단 편성 방법, 심화와 속진의 실시 방법 등이 결정된다. 우수아들과 일반 아동들이 서로 위화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각자의 교육적 필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와 교사들의 책임이다.
정규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심화와 속진의 여러 가지 집단 편성 및 교육과정 개발 방법들을 각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적절하도록 수시로 융통성있게 바꾸어가면서 활용하도록 노력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에게서 영재적 행동 특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재운·장영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세, 서울 교육과하가사, 1986
박성익 -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교육 5권1호, 서울 한국영재학회, 1998
서울특별시교육청 - 영재교육 시행 계획, 2004
조석희·김홍원·오영주·박경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96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사용 연수 자료), 1996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서울 효성문화사,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