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일반학급 `과학과 - 4학년 2학기` 수업 참여를 위한 지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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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론] 일반학급 `과학과 - 4학년 2학기` 수업 참여를 위한 지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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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곡초등학교 & 특수학급묘사
2. 대상학생 프로파일
3. 교수적 수정 개발 단계
<소감>
4. 일반학급 “과학과 - 4학년 2학기” 수업 참여를 위한 지도계획
본문내용
1. 당곡초등학교 & 특수학급묘사

당곡초등학교는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에 위치한 학교로 1974년에 개교하여 “슬기롭고 예의바르며 튼튼한 어린이”를 교훈으로 하여, 그것을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목표는 “(1)도덕적인 인간을 육성한다. (2)학습력을 신장한다. (3)탐구력을 배양한다. (4)건강한 심신을 기른다. (5)창의성을 계발한다.” 이다. 특수학급 2학급을 포함해 총 60개의 학급이 있고 전학년을 합쳐 재학생 수는 2400여명 정도이다. 학교 전체적으로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43평으로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총 3동의 건물이 있었고, 특수학급은 1층에 두 학급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특수학급은 1996년에 편성되었으며, 저학년 특수학급․고학년 특수학급 두 학급이 있다. 다른 학교에서는 특수학급의 이름을 백합반, 별초롱반 등 고유명사로 붙여놓는 곳이 많은데,당곡초등학교는 특수학급의 이름이 일반 학급과 마찬가지로 “-학년 -반”으로 되어있어서 저학년 특수학급은 “3학년 11반”, 고학년 특수학급은 “6학년 11반”으로 쓰여 있었다.
특수학급의 재적은 2학년부터 6학년까지 총 13명이고, 저학년은 8명, 고학년은 5명인데, 대부분 정서장애, 정신지체, 학습장애 아동이다. 1학년은 원반과 특수학급에서 배우는 내용이 큰 차이가 없고, 학교에 입학해서 적응하는 기간을 갖으며, 사회통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입급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입급절차는 우선 1학년 담임선생님들에게 학습장애아 선별척도(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장애가 의심이 되는 아동들을 선정되면 특수학급교사가 KEDI-WISC를 가지고 개별지능검사를 실시하는데 이때 표준화된 검사도구 외에, 교사에 의한 비공식적 검사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때 지능은 우수한데 학습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기초학습기능검사를 실시해 학습장애, 학습부진 여부를 판별한다고 한다. 개별지능검사를 통해 특수학급에서의 도움이 요구되는 아이들이 나타나면, 부모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최종판별이 내려진다. 이러한 판별절차는 12월 말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입학 때 부모가 장애아동과 함께 와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교사가 판단하여 적절한 시기에 입급을 시킨다고 한다.

우리 조가 선정한 대상학생은 4학년으로 고학년 특수학급에 속해있으며, 남자선생님께서 맡고 계셨다. 특수학급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과목은 국어, 수학이었는데, 원적학급의 시간표에 국어, 수학 수업시간에 오는 교과별 시간제가 아니라 4~6학년 모든 아이들이 1, 2교시에 특수학급에 내려와서 수업을 받는 교시 시간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원반에 통합되어 수업을 받는다. 주중에는 고학년, 저학년이 다른 교실에서 수업을 받다가 토요일에는 저학년 교실에서 함께 모여서 국어, 수학 교과 외에 미술활동,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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