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교육과정 특징,목표,개정내용, 중학교교육과정 영어교육, 중학교교육과정 수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과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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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자율성 보장과 교수-학습 부담 경감을 위한 시간 배당
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4. ‘재량활동’ 시간의 활용

Ⅲ. 중학교교육과정의 목표

Ⅳ. 중학교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재량 활동의 신설
1) 지역,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 수용
2) 학생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2.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성 함양
1) 가정, 기술․산업 교과의 통합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내용의 강화
3) 「생활외국어」과목의 신설 : 교과 재량활동의 선택 과목
3.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4. 특별 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5. 교과 명칭의 변경, 통합

Ⅴ. 중학교교육과정의 영어교육

Ⅵ. 중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

Ⅶ. 중학교교육과정의 과학교육

Ⅷ. 중학교교육과정의 도덕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을 의도된 학습 성과로 보는 입장은 교육과정을 수업에 해당하는 학습경험의 계획이라기보다는 학습경험을 통하여 성취해야 할 그 무엇으로 보는 것이다. 즉,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교육목표에 해당될 것이다. Popham과 Baker가 교육과정을 ‘학교가 책임지는 모든 계획된 학습결과’로 정의한 것이나, Johnson(1967)이 ‘교육과정은 수업의 과정을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를 예견하는 성격을 갖는다.’고 한 것은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방식은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교육내용과 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인 교육방법 등이 무엇을 성취하기 위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해준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교육과정 연구에서 의도된 학습 성과의 목록 작성에만 몰두한다면 매우 중요한 과정의 일부(내용 선정과 학습활동의 명세화 등)에 대한 책임과 관심이 약화되기 쉬운 제한점이 있다.
교육과정을 문서 속의 교육계획으로 보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은 문서 속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계획을 가리킨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들의 체계와 배워야 할 교육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데 필요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기관 운영의 일반적 지침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정의는 교육과정을 학습성과, 학습내용, 학습경험으로 보기보다는 학습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본 점에서 포괄적이며, 예비교사들이나 교사들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서 만든 문서에 들어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개정 계획, 1996
◈ 교육부, 제 7차 초·중등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 교육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1999
◈ 권재술 외 5명,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 최진황,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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