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교육과정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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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3) 문화적 배경
① 교육 활동 부문
② 종교 생활 부문
4) 교육사적 배경

2. 정의

3. 기본 이념 및 방향
1) 기본이념
2) 기본방향

4. 편제(개편)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
2)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
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

5. 제 1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기본이념 및 방향

1) 기본이념
제 1차 교육과정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 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첫째, 계통적 학습을 중심으로 하던 종래의 교과학습의 배열을 버리고, 생활중 심의 단원학습으로 배열한 점
둘째, 이전의 소단원제를 버리고 대단원제를 택하여 학습의 생활화와 학습의 효과를 가져오게 한점
셋째, 지식과 암기의 주입식 학습을 피하고 학생의 생활과 경험을 토대로 이 해와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방향으로 전환한점
넷째,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하는 작업단원을 많이 설정하고,작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생활경험을 심화․확충하는 방향으로 개선 한 점


2) 기본방향
제 1차 교육과정에서는 구성방침이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교 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공통적인 기본 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생활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사회개선의지를 강조.
둘째, 정부수립후 제정․공포한 교육법에 제시된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방도로 서의 교육과정임을 강조.
셋째, 최소한의 필수적인 교육내용만을 제시하여 국가기준으로서의 교육과정 임을 명확히 하고 있고,
넷째, 반공교육, 도의교육(도덕교육), 실업교육을 강조.
다섯째, 특별활동시간을 배당하여 전인교육을 지향.

4. 편제 (개편)
기본태도에서 기술한 것처럼 제 1차 교육과정은 반공․도의․실업교육을 강조하였으며, 특별활동 시간을 배당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했는데, 특히 특별활동의 내용에 대해서는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에서 민주적 학생 활동, 학생의 개별성장, 직업준비 및 이용후생, 학생의 취미에 관한 것임을 밝혀 그 성격을 명확히 하고 1954년 4월 20일에 문교부령 제35호로 개정공포한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에는 도의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당시 ‘도의교육’과 ‘도덕교육’에 대한 명칭상의 논쟁이 있었으나 도의교육으로 할 것에 합의한 바 있었다. 도의교육을 강조하게 된 까닭은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과 6.25사변으로 인하여 도덕적인 타락이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국가 장래에 암 영을 끼칠 우려마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도의교육에 관한 내용은 어디까지나
사회과의 일부로 취급되었으며 독립교과로서의 교육과정 형태를 취하지는 못하였다.)

국민학교 : 제10조, 도의교육을 전 교과 및 기타 교육활동 전반에 준하여 행하되 각 학년 총교수시간수의 범위 내에서 연 35시간 이상을 이에 충당하여야 한다.
중 학 교 : 제14조, 사회생활과에 배당된 시간 중 최저 35시간을 도의교육을 위한 시간에 충당하여야 한다.
고등학교 :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표에 연간 35시간을 이에 배당하고 있다.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
특별활동이 교육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 이외의 기타 교육활동으로 편성되어, 처음으로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2개 영역의 편제를 이루고 있다. 교과 를 8개 교과(국어, 산수, 사회생활, 자연, 보건, 음악, 미술, 실과)로 대교과제를 이 루고 있으며, 지금의 도덕과는 하나의 교과로 독립하지 않고, 각 학년의 총 이수 시간 수에서 연간 35시간 이상의 시수를 확보하도록 하여, 전 교과와 전체 교육 활동을 통하여 도덕교육을 행하도록 하였다.

2)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및 특징.
제 1차 교육과정기의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2개 영역의 편제를 이루고 있다. 필수 교과 8개, 선택 교과 3, 그리고 특별활동으로 되어 있고 주당 총 시간 수는 1학년에서 3학년까지 모두 같이 34-38시간으로 되어 있다. 1단 위 시간은 50분이다.
특징은 영어는 선택 교과이며, 도덕 교과가 사회생활 교과에 포함되어 잇고 실 업․가정 교과가 필수로 주당5시간, 선택으로 주당 1-7시간 배당되어 가장 많은 시간이 배당되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오성삼, 구병두(1996)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김종서,이영덕,황정규,이홍우(199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시
최석태(1999) 한국교육 100년사 (자료편). 서울: (주)교육신문사
김재춘외3명(2002)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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