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윤리][삼강오륜]유교윤리의 기능, 유교윤리의 내용, 삼강오륜의 삼강, 삼강오륜의 오륜, 삼강오륜과 오덕, 삼강오륜 관련 시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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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교윤리의 기능
1. 유교 윤리에 있어서의 개인의 위치 : 개인의 평등과 자유
2. 개인과 공동체

Ⅲ. 유교윤리의 내용

Ⅳ. 삼강오륜의 삼강

Ⅴ. 삼강오륜의 오륜

Ⅵ. 삼강오륜과 오덕

Ⅶ. 삼강오륜 관련 시조
1. 부자유친(父子有親)
2. 군신유의(君臣有義)
3. 부부유별(夫婦有別)
4. 붕우유신(朋友有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교의 윤리규범은 인간관계에서 성립된다. 유교의 핵심덕목의 하나인 인(仁)이라는 글자의 의미가 두 사람이 짝을 이루는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듯이 유교의 도덕성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근거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준다. 유교의 가장 일반적인 인간관계는 나와 남의 관계이다. 나와 남의 관계는 대립적이거나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것으로 이해되는데 유교적 특성이 있다. 그것은 나를 근본으로 하여 남에게로 지향해 나가는 것이다. 나와 남의 사이에서 성립하는 기본적 도덕규범은 내가 만나는 부모자녀 등의 구체적 남에 대한 통합적이고 일반적인 도덕규범으로 확인될 수 있다.
개인의 도덕적 근원성을 배양하고 행위의 도덕적 적합성을 성찰하는 도덕적 삶의 과정을 관통하여 요구되는 덕목이 敬(집중성)이라 한다면, 그 과정의 완성으로서 의지와 행위가 도덕성에 완전히 일치된 상태가 誠(진실성)이다. 敬의 견고한 지속태도는 直의 규범과 연결되고 誠의 일치된 상태는 聖과 연결된다. 가족윤리의 기본형식은 孝悌慈의 덕목이 기본규범이 된다. 사회윤리로는 公(공정성)과 均(균평성)의 규범이 중요시 된다. 公은 공동체를 유지하는 사회적 정당성의 기준이 되며, 균은 분배의 균형을 위한 경제적 정당성의 원리가 된다.
이러한 도덕규범의 포괄적인 표현이 삼강(三綱)과 오륜(五倫)으로서 삼강오륜의 윤리질서는 조선시대 사회전반을 통하여 상당히 지배적인 규범으로 작용하였다. 삼강오륜은 이와 같은 여러 범주의 행위규범역할규범 중에서 기본적인 것을 집약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삼강의 규범체계는 대체로 수직적 질서를 지향하는데 비하여 오륜의 규범체계는 수평적 질서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유학자들은 새로운 시대변화의 상황에 처하여 도덕적 위기를 느낄 때 흔히 綱常이 무너진다는 말을 하였다. 여기서 綱常이란 三綱과 五常으로서 종법사회의 틀을 공고하게 유지시켜 왔던 규범과 덕목이었다. 그런데 이것은 백성들로부터의 자발적인 요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국가의 질서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요 중앙집권체제를 재정비 강화시키려는 데서 나온 것이다.
참고문헌
◈ 강만길 외(1994), 한국사, 도서출판 한길사
◈ 심성보(1999),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 학지사
◈ 이종성 편(1992), 윤리학, 대한기독교출판사
◈ 정재식(1982), 유교윤리와 사회변혁, 동방학지(동방학지), 연세대 국학연구원
◈ 최영갑(2006), 공자와 맹자의 도덕철학, 한국학술정보
◈ 황준연(1983),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전개,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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