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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개념

Ⅲ.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와 수석교사제
1. 수석교사제 논의 경과
2. 수석교사제의 기본방향

Ⅳ.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와 교원평가

Ⅴ. 외국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사례

Ⅵ. 향후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개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정책은 교원 승진제도 및 자격체제만 개선해서 되는 문제가 아니다. 교원 양성, 임용, 인사, 평정, 승진 등의 제반 사항이 서로 연계되어 있기에 종합적인 해결 방안이 나와야만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이를 연구하고, 현장의 교육주체들의 의사를 수렴하여 올바른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노력을 본격화해야 한다. 새로 출범할 참여정부의 교육혁신위원회에서 교원정책을 주요 과제로 설정하여 학생과 학부모, 다수의 교사들도 반기는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기를 촉구한다.
모든 교육의 핵심은 훌륭한 교사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가장 원하는 것은 훌륭한 교사이다. 훌륭한 교사가 사회적 존경을 받으며 스스로 자랑스럽게 학교교사로 봉직할 수 있는 학교풍토와 사회풍토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런 풍토가 존재하는 학교가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학교이고, 이 사회 전체를 위해 존재하는 학교이다. 이제까지 제시한 여러 방안도 바로 그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자율적인 교육권 행사도 학생의 인권과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이와 함께 학생과 학부모도 교사를 존중하고 교사의 교육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학부모와 학생 모두 교사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지니고 행동해야 한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에 대한 평가에 참여하더라도 그 평가권을 남용, 오용한다면 더욱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면밀하게 준비된 교육적 평가 기준에 따라, 편견 없이 공정하게 평가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춰야 한다. 그 평가도 전면적이 아니라 어느 정도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 제한적인 평가마저 교원들의 자기 발전을 지원하는 목적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인간이 그러해야 하지만 교사는 스스로 자신의 의식과 실천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끊임없이 자기를 혁신하는 교사만이 학생을 자신 있게 대할 자격이 있으며 올바른 교육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교원 승진제도 및 자격체제 개선도 실질적으로 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교원뿐만이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학교를 신뢰하며 교육을 통해 올바르
참고문헌
김재범, 교원의 승진 및 평정 제도 개선에 관한 정책 협의회 발의 요지, 대한교육 연합회, 1982
노종희·박정애, 교원승진제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 한국교육행정학회, 2002
대한 교육 연합회, 교원 승진에 관한 연구, 대한 교육 연합회 정책 연구 제 32집, 1986
백세영, 교운승진제도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영만, 교원승진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 한국교총 교육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
이애경,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승진 제도 개선 방안 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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