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에 표를 넣다보니 공간이 조금 생겼습니다.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2.교원승진 및 보수제의 변천과정
가.교원승진제도
1)경력평정
2)근무성적평정
3)연수성적평정
4)가산점평정
나.교원보수제도
1)봉급제도
2) 수당제도

3.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가.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현황
1)교원승진제도의 현황
가)경력평정
나)근무성정평정
다)연수성적평정
라)가산점평정
2)교원보수제도 현황
가)공무원의 봉급체계
나)공무원의 수당
나.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문제점
1)교원승진제도의 문제점
가)경력평정의 한계
나)근무평정의 한계
나)연수성적 및 가산점 평정의 한계
라)획일적/추상적 평가기준
2) 교원보수제도의 문제점
가)교직의 특수성 관련
나)경쟁원리의 부재 관련
다)실질임금이 상대적 관련
라)교원보수제도 관련
다. 교원승진제도의 현황과 주요 문제점
1)현황
2)주요문제점
가)관리자 지향…
나)탈 평교사..
다)점수 따기 승진
라)근무성적평정의..

4.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쟁점
가. 경력평정기간
나. 교장임기제
다. 수석교사제
라. 능력별 성과급제

5.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개선방향
가. 승진제도의 개선방안
나. 보수제도의 개선방안

6. 교사평가의 개선 방안
가.교사평가제도의 개선방향
나.학생,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다.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새로운 교사평가의 목적

7. 결 론
본문내용
1. 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가. 승진 이란 ? 직렬내에서의 수직적 이동, 즉 직위 상승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책임과 권한의 증가, 위신의 증대, 기능의 확대, 임금의 인상, 기타 근무시간이나 근무조건의 개선이 수반되는 새로운 상위직으로 임용되는 것.
→ 조직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 충족의 수단이 된다.
→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나. 보수란? 취업자의 정신적, 육체적 노력에 대한 금전적 급부를 의미하는 급여, 봉급, 급료, 임금과 유사한 의미를 갖지만, 금전적 보상에 더해 비금전적 보상까지를 포함하는 좀더 넓은 의미. 따라서 보수에는 본봉과 수당은 물론, 상여금, 연금, 그리고 퇴직금과 같은 복리후생적인 보상까지도 포함된다.
→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근무의욕을 고취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2. 교원승진 및 보수제의 변천과정
가. 교원승진제도
1) 경력평정
2) 근무성적평정
3) 연수성적평정
4) 가산점평정 등 4가지
참고문헌
Text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2.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2.02. 윤정일 김병주 共著
<교육인사행정론> 한국교육행정학회 1995, 서정화 外
<학교경영> 잡지中 인사관리 2002.01. 함종빈
<학교/학급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1995.07. 정태범 外
<육서당고시학원 교재> 中 법규(法規) 참고.
<교육법전> 2003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4. 통권 제68호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 개발원 2004. 통권 제72호
“교육인사제도 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04.4.23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 전무가 토론회 2차”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 실현연대. 2003.10.8

Internet
http://www.teachiworld.com (대한교원공제회)
http://www.moe.go.kr (교육인적 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중심의 평가를 기본 취지로 하기 때문에 김이경이 분류한 교사 평가의 종류 중 전문성 신장 평가에 해당한다. 즉, 교사의 경우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인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강정길,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5, p. 20.기존의 교원 평가 제도였던 근무성적평정제도(근평제)는 일종의 관리자평가로서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교사

  • [중등교육] 교원평가
  • 교원평가제의 정의/개요 조사 ; 정은지, 홍국희교원평가제 적용사례 조사 ; 이경준교원평가제의 주요 논쟁점 및 문제점 조사, 발표자 ; 정태훈보고서 종합/발표자료 작성 ; 한상욱대안/발전방향 ; 전원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 교원평가제 레포트
  • 교원평가제1. 교원평가제란?2. 도입배경3. 핵심내용4. 추진과정Ⅲ. 교육부의 교원평가제도 개선내용Ⅳ.각 교육주체와 관련 집단의 입장과 주요 쟁점1.각 교육 주체들의 입장2.관련 집단의 입장3.주요쟁점Ⅴ. 외국의 교원평가Ⅵ. 결론참고문헌Ⅰ.서론최근 교육당국은 현재의 교육을 ‘공교육의 위기’ 상황으로 진단하고, 학교의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안들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그 대안들의 중심에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방안’이 자리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장단점
  • 개선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며, 학생의 학습행동을 개선하는 등 유용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효원 외, 2000).3. 교원평가제 실시 이전 & 이후 비교분석1)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의 분석우리나라의 교원평가의 법적 근거는 1964년 7월 8일에 공표된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의거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교원근무성적평정이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원 근무성적평정은 교육공무원승진규정 제 3장인 제 16조부터 제 28조까지에 걸친 규정에

  • 교육학 교원 평가
  • 제도1. 근무평정제도의 개요2. 근무평정제도의 문제점3. 교원평가의 도입배경4. 교원평가 진행 상황Ⅱ. 교원 평가 제도1. 교원 평가의 취지 및 목적2. 교원 평가의 방법3. 교원 평가의 결과 활용III. 국내 교원 평가 사례1. 서천 여자 고등학교2. 욕지 중학교IV. 나라별 교원평가제도1. 일본2. 영국3. 미국4. 그 외 외국사례5. 시사점Ⅰ. 교원평가 도입배경- 근무평정제도1.근무평정제도의 개요법적 근거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승진규정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