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 승진 및 보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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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2.교원승진 및 보수제의 변천과정
가.교원승진제도
1)경력평정 2)근무성적평정 3)연수성적평정 4)가산점평정
나.교원보수제도
1)봉급제도 2) 수당제도
3.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가.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현황
1)교원승진제도의 현황
가)경력평정 나)근무성정평정 다)연수성적평정 라)가산점평정
2)교원보수제도 현황
가)공무원의 봉급체계 나)공무원의 수당
나.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문제점
1)교원승진제도의 문제점
가)경력평정의 한계 나)근무평정의 한계
나)연수성적 및 가산점 평정의 한계 라)획일적/추상적 평가기준
2) 교원보수제도의 문제점
가)교직의 특수성 관련 나)경쟁원리의 부재 관련
다)실질임금이 상대적 관련 라)교원보수제도 관련
다. 교원승진제도의 현황과 주요 문제점
1)현황
2)주요문제점
가)관리자 지향… 나)탈 평교사.. 다)점수 따기 승진 라)근무성적평정의..
4.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쟁점
가. 경력평정기간 나. 교장임기제 다. 수석교사제 라. 능력별 성과급제
5.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개선방향
가. 승진제도의 개선방안 나. 보수제도의 개선방안
6. 교사평가의 개선 방안
가.교사평가제도의 개선방향 나.학생,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다.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새로운 교사평가의 목적
7. 결 론
본문내용
1. 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가. 승진 이란 ? 직렬내에서의 수직적 이동, 즉 직위 상승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책임과 권한의 증가, 위신의 증대, 기능의 확대, 임금의 인상, 기타 근무시간이나 근무조건의 개선이 수반되는 새로운 상위직으로 임용되는 것.
→ 조직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 충족의 수단이 된다.
→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나. 보수 란 ? 취업자의 정신적, 육체적 노력에 대한 금전적 급부를 의미하는 급여, 봉급, 급료, 임금과 유사한 의미를 갖지만, 금전적 보상에 더해 비금전적 보상까지를 포함하는 좀더 넓은 의미. 따라서 보수에는 본봉과 수당은 물론, 상여금, 연금, 그리고 퇴직금과 같은 복리후생적인 보상까지도 포함된다.
→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근무의욕을 고취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참고문헌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2.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2.02. 윤정일 김병주 共著
<교육인사행정론> 한국교육행정학회 1995, 서정화 外
<학교경영> 잡지中 인사관리 2002.01. 함종빈
<학교/학급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1995.07. 정태범 外
<육서당고시학원 교재> 中 법규(法規) 참고.
<교육법전> 2003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4. 통권 제68호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 개발원 2004. 통권 제72호
“교육인사제도 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04.4.23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 전무가 토론회 2차”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 실현연대. 200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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