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교장승진제도, 교장상] 교장의 역할, 직무, 중요성, 교장제도 패러다임의 전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향후 개선과제, 발전방향,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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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의 역할

Ⅲ. 교장의 직무
1. 교장에게 최소한의 수업부과 : 현장과의 인식의 차이 극복 및 감각유지
2. 재교육 강화
3. 토론 문화와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 확립 : 견제와 균형원리 도입
4. 명예퇴직활성화

Ⅳ. 교장의 중요성

Ⅴ. 교장제도 패러다임의 전환

Ⅵ.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Ⅶ.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1. 관리자 지향의 승진체계
2. 탈 평교사의 승진관 팽배
3. 점수 따기 승진규정
4. 근무성적평정의 합리성 결여

Ⅷ. 다양한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교총의 수석교사제 도입에 대한 의견
2. 학교장초빙제에 대한 의견

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과제

Ⅹ.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발전 방향

Ⅺ.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1. 교육행정측면 즉,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ꡐ지원행정의 측면ꡑ
2. 교사, 학부모, 학생 등 학교구성원의 ꡐ대표ꡑ로서 수평적 리더십 발휘
3. 학교 ꡐ교육력ꡑ을 극대화하는 ꡐ주체ꡑ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과 같은 학교의 구조는 고도의 창의력과 높은 품격을 지닌 인간을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인적 자원을 길러내기에 부적합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21세기의 선진국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하여 근본적인 학교 경영 구조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경영의 주요 내용을 보면, 새로운 형태의 학교단위 책임경영 중심의 학교는 자율과 책임 위주의 학교 경영, 민주적 의사 결정, 다양한 교육과정과 수요자의 선택권 확대, 학습구조의 개선, 재정 운영의 자율성 제고 등을 특징으로 한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학교 조직이 교육 운영의 자율성을 갖고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다할 때 그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지금까지 중앙정부의 교육 시책 수행에 그 기능이 집중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의 자율성이 사실상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우리의 실정에서 볼 때, 완전한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실현에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러 가지 교육 분야의 개혁적 변화에 따라 교장의 경영철학과 의지에 따라서는 학교 단위별로 특색 있는 학교 경영을 모색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본다. 학교장은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 교육 활동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를 학교 실정에 맞게 도입, 실행할 필요성이 있다.

Ⅱ. 교장의 역할

교장의 역할에 관한 논의의 핵심은 교장을 학교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로 보느냐 아니면 유지 관리하는 행정가로 보느냐의 문제라 할 수 있다. 어떤 입장이든, 교장은 지도성의 발휘나 그의 행정력을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개선에 집중시켜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교장이 행사하는 지도성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과 관련한 교장의 역할은 일반 관리자가 아닌 수업지도자(instructional leader)의 역할과 같다고 할 수 있
참고문헌
◎ 신상명, 학교단위책임경영론, 교육과학사, 2002
◎ 서정화 외 4명, 교장론, 한국교육행정학회, 2003
◎ 송병순 외 5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3
◎ 유현숙 외, 학교경영환경의 변화와 교장의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00
◎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장 학교교육조직론 P54~56, 학지사, 2003
◎ 전교조, 민주적 학교운영의 제도화를 위한 교장임용제도의 현실과 대안
◎ 한국교총,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구조의 다원화 방안, 한국교총연구보고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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