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개념과 필요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단계설정,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지침과 운영실제,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단계형 수준별학습]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목표,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특별보충과정과 평가,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도입배경,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와 편성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방향과 제언 분석
-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개념,의의,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운영지침,운영실제,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문제점,해결과제,제언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기본원리,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계획과 운영실제,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개념
Ⅲ.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필요성
Ⅳ.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단계설정
Ⅴ.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지침
Ⅵ.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실제
Ⅶ.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기초학습 부진아와 특별보충과정 대상 학생이 중복되는 점
2. 대상 학생의 수준차 해소
3. 특별보충과정 이수 후 진급 여부
4. 학생‧학부모의 교육과정 인식 부족
5. 방학 중 참여율 저조
6. 방과 후 지도 교실 부족
7. 특별보충과정 운영 프로그램 부족
8. 학기말 지도 시 학년말 학급‧학년 업무와 중복
9. 교사의 특별보충과정 지도 기피
10. 대상 학생 선정
11. 교사 업무 과중
Ⅷ.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특별 보충 과정의 실시는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 및 시간 등을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대상 학생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하며,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일도 필요하다. 특별 보충 과정은 이제까지 학교 교육에서 다소 소외되었던 학습 부진에 대해 의도적인 배려를 하자는 것이다. 학습 결손이 발생하여 특별 보충 과정을 실시하게 될 경우에는 결손 정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운영 시기와 지도 시수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특별 보충 과정을 편성, 운영할 때에는 대도시와 농어촌 등 지역 여건에 따라 학생, 학부모의 요구 수준이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민주적 절차에 의한 합의를 통해 운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운영시 열등감과 위화감 문제에 대해서도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별 보충 과정은 이제까지 학교 교육에서 다소 소외되었던 학습 부진아에 대한 의도적인 배려를 통하여 학습 부진의 정도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시도라 할 것이다. 따라서 대상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며, 동시에 대상 학생에 대한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대도시와 농어촌 등 지역 여건에 따라 학생, 학부모의 요구 수준이 다양하므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학교 교육 과정 위원회’를 구성하고, 민주적 절차에 의한 합의를 통해 학교 실정에 맞게 운영해야 할 것이다.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개념
특별보충과정은 학생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특히 단계형 수준별 적용 교과인 수학에서 학생의 수준 격차가 크므로 보충학습 및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 지침에서 특별보충과정과 관련되어 다음
- 참고문헌
-
▷ 권태덕(2000),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 심화 보충보다 중요한 것 몇 가지 중에서, 우리교육
▷ 김재봉(2000), 심화·보충 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제7차 중학교 교육 과정 자료
▷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 신도중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전북 이리고등학교(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연구사례,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운영지침과 편성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지도방향, 특별보충과정 평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