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목표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교육부 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심화․보충 학습 자료
6. 평가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학습방법
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강조
3.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제 제시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운영 사례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심화·보충 집단편성 방법
2) 교재 연구 및 과제 제시 방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수준별 학급 편성 방법
2) 단계 진급 평가의 시기와 방법
3. 특별보충과정
1) 운영 시기 및 시간
2) 특별보충과정 대상학생 선정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의의는 무엇보다도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에 있다 하겠다. 즉 단계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물론 우리의 현실 여건상 운영에서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는 별개의 문제이다. 가령,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만 하더라도 우열반의 편성으로 이해하거나,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소위 ‘한정적 재화 이미지’가 획일적 평등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공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나,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소위 미국의 카페테리아식 교육과정의 폐단처럼 학습자들이 쉬운 과목으로만 몰리거나 아니면, 학교의 형편상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의 의의는 획일적 형평성보다는 수월성과 개인의 적합성의 추구에서 찾을 수 있다. 세계교육개혁의 동향을 살펴보면, 대체로 교육정책이 평등의 실현과 수월성의 추구를 축으로 전개되어 온 점을 발견하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 똑 같은 교육의 기회와 조건의 부여가 전자의 취지라면, 국제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개인에 적합한 수준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마련하자는 것이 후자의 취지이다. 이러한 교육적 사고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현실화되는데, 학습자의 특성에 상관없이 동일한 내용, 방법, 수준을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하게 부여하자는 획일적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학습자 각자의 개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자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된다는 것이 수준별 교육과정이라 하겠다.
셋째, 개별성과 다양성의 추구이다. 이는 선택과목의 다양화와 수업방식에 있어서 개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소위 열린교육에서 말하는 개별성과 다양성과 무관하지 않다. 개별성이란, 소위 프로크러스티스의 침대(Procrustean bed)에서 보는 것처럼, 아니면 모이어(Moyer, 1972)의 주장처럼, 학습자를 일률적인 교육내용,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김홍원(1997) - 수준별 교육과정과 영재교육, 새교육
인천광역시교육청(1995) - 수학과 수준별 반편성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집
조수민(1998) - 열린 교육의 수준별 중등 과학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1996) - 교육과정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정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편성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사례와 지도방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문제점과 개선방향
-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의미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실태와 지침,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운영상유의점, 학습지도, 수행평가,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방향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개념과 목표,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내용체계와 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내용과 운영실제,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개선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