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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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목표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교육부 지침
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심화․보충 학습 자료
6. 평가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학습방법
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강조
3.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제 제시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운영 사례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심화·보충 집단편성 방법
2) 교재 연구 및 과제 제시 방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수준별 학급 편성 방법
2) 단계 진급 평가의 시기와 방법
3. 특별보충과정
1) 운영 시기 및 시간
2) 특별보충과정 대상학생 선정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의의는 무엇보다도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에 있다 하겠다. 즉 단계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그것이다. 물론 우리의 현실 여건상 운영에서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는 별개의 문제이다. 가령,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만 하더라도 우열반의 편성으로 이해하거나,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소위 ‘한정적 재화 이미지’가 획일적 평등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공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나,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소위 미국의 카페테리아식 교육과정의 폐단처럼 학습자들이 쉬운 과목으로만 몰리거나 아니면, 학교의 형편상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의 의의는 획일적 형평성보다는 수월성과 개인의 적합성의 추구에서 찾을 수 있다. 세계교육개혁의 동향을 살펴보면, 대체로 교육정책이 평등의 실현과 수월성의 추구를 축으로 전개되어 온 점을 발견하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 똑 같은 교육의 기회와 조건의 부여가 전자의 취지라면, 국제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개인에 적합한 수준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마련하자는 것이 후자의 취지이다. 이러한 교육적 사고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현실화되는데, 학습자의 특성에 상관없이 동일한 내용, 방법, 수준을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하게 부여하자는 획일적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학습자 각자의 개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자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된다는 것이 수준별 교육과정이라 하겠다.
셋째, 개별성과 다양성의 추구이다. 이는 선택과목의 다양화와 수업방식에 있어서 개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소위 열린교육에서 말하는 개별성과 다양성과 무관하지 않다. 개별성이란, 소위 프로크러스티스의 침대(Procrustean bed)에서 보는 것처럼, 아니면 모이어(Moyer, 1972)의 주장처럼, 학습자를 일률적인 교육내용,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김홍원(1997) - 수준별 교육과정과 영재교육, 새교육
인천광역시교육청(1995) - 수학과 수준별 반편성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집
조수민(1998) - 열린 교육의 수준별 중등 과학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1996) - 교육과정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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