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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개념

Ⅲ.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유래

Ⅳ.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지도 사례
1. 이런 이유로 선정했어요
2. 체험의 실천
1) 칠교놀이의 제작 및 원리 이해
2) 여러 가지 평면도형 만들기
3)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4) 도형의 넓이 비교

Ⅴ.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제작 방법

Ⅵ.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실천 방법
1. 단계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2. 조별

Ⅶ. 수학교구 칠교판(탱그램, 칠교놀이)의 교육적 효과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세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도구, 재료,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듯이 초등학교 학생들이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자기화하려면 다양한 교구의 이용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과학자나 수학자들도 어렴풋한 이미지에 대해 종종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물리적 조작으로 대치함으로서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Hadamard(1996)의 의견이나 ‘사고 과정의 한 요소로서 물리조작적 모델은 자유롭게 묘사하고 결합될 수 있는 어떤 의미를 암시하는 신호인 동시에 분명한 이미지이다’는 Einstein(1954. Van de Walle, 1999에서 재인용)의 주장은 수학적 원리법칙에 대한 자기 발현적 이해와 창조창안하기 위해서는 교구가 강력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수학적 원리법칙의 발생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수학 학습의 대상인 추상화된 수학적 모델(기호나 용어 등)은 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물을 관찰, 실험, 실측, 분류 등 감각기관에 의한 조작활동과 그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과정(수평적 수학화=수학적 모델링)을 거쳐 얻어진 정신적인 창조물이기 때문에 물리조작적 모델. 즉 교구의 활용은 수학적 모델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인 동시에 수단이다.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교구는 지도를 위한 단순한 보조 도구는 아니다. 수학은 인간이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오관과의 접촉을 통한 상호작용 및 조작 그 자체를 대상으로 추상화이상화한 학문이기 때문에 교구는 수학의 세계로 연결하는 활동 대상인 동시에 탐구의 대상이며, 구체(실제)와 추상(관념)을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수은, 칠교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 안재구, 생활에서 수학을 이해하는 책, 일월서각, 1993
○ 안병선, 전통 칠교놀이, 서울 : 현암사, 1999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활 속의 도형에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조작 활동 자료, 2004
○ 즐거운 수업을 위한 한걸음, 수학사랑 18호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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