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고구조와 창의성
1. 호기심
2. 탐구심
3. 자신감
4. 자발성
5. 정직성
6. 개방성
7. 독자성
8. 집중성(적극성)

Ⅲ.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1. 교사의 사전 준비
2. 지도 순서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1. 독해법
1) 영어는 영어의 어순대로 읽어야 한다
2) 의미 단위(sense group)로 끊어서 읽어야 한다
2. 작문법
1) 우리말 문장을 영어 어순으로 배열하기
2) 문단 작문하기

Ⅴ.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1. 패턴블럭을 활용한 수학 체험
2. 칠교 놀이를 활용한 수학 체험
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수학 체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성이란 용어는 문예부흥(renaissance)시대에 나타난 것으로 계몽기 철학자들에 의하여 표현 되었으며, 그 기원은 자연계의 ‘신의 창조(divine creation)’와 창조적인 예술가들에 의한 ‘위대한 유추(great analogy)’에 해당하는 용어로써 사용되었다.
사전적 정의로 ‘창의’는 새로 의견을 생각하여 내거나 그 의견을 말하는 것이고 ‘창조’는 처음으로 만듦을 뜻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개념이다.
사고력에서 창의, 창조, 창의력, 창조력, 창조적 사고 등의 모든 표현은 어떤 것을 자기 나름대로 새롭게 시도하고 그 결과 흔히 보는 것이 아닌 어딘가 좀 진지한 것이 있는 것을 내놓는데 동원된 지적인 과정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1950년 길포드(Guilfod)가 미국 심리학에서 창조성의 중요성을 연설한 이래 창의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 정의를 내렸다.
길포드(Guilford)는 창조성을 정의하여 창의성은 인간의 지적, 정의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지적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적으로서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게 하고 정의적인 요인은 창조적 행동을 발휘하는 개인의 인성적 기질적 특성이라고 한다.
드레발(Drevdahl)은 창의성이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 즉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낳게 하는 능력으로 보고, 그것은 상상력일 때도 있고, 종합적인 사고일 때도 있다고 하였다. 그는 또 창의는 어떤 목적을 향하는 것이라야 하며 그 결과는 미완성에 그쳐도 좋고, 실제적인 응용이 곧 되지 않아도 좋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완호(2005), 사고구조 변환법을 통한 쓰기와 문법 지도의 효과, 영상영어교육학회
▷ 류선옥(1996), 설화 교육이 학습자의 사고구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 백민호 외 1명(2007), 학습구조차트를 활용하는 등산학습법의 초등수학 적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박지연(2006), 비판적 사고 영어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 국내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신종석(2010), 수학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및 문제해결력 신장 연구, 부경대학교
▷ 임현식(1995), 교육받은 사람의 사고구조 :입체적 사고구조 vs. 평면적 사고구조, 한국도덕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영어교과교재연구] 영어과 중학교 1학년교수-학습방법 계획
  • 학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본 차시 목표 “3”항을 추가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수업에서 의도한 학습 목표들, 의 절차를 세분화하여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명확하게 전달된 것 같다.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수업을 분석하는 단계에서야 깨달은 사실이지만, 을 교수하였으나, 이것을 응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적용 상황(수행평가)을 제시하지 못했다. 적용해 볼 수 있는 새로운 문제사태를 주고 그것에 대한

  • [몬테소리학습이론]몬테소리교육의 언어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우주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지리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생물학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음악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학습 분석
  • 교육의 수학학습 분석Ⅰ. 서론Ⅱ. 몬테소리교육의 언어학습1. 자료의 교육적 활용2. ‘언어의 역사’ 자료 제작3. 학습 방법Ⅲ. 몬테소리교육의 우주학습Ⅳ. 몬테소리교육의 지리학습1. 지리 교육의 영역1) 물리 지리2) 정치 지리3) 기능 지리4) 경제 지리2. 지리 교육의 수업 방법Ⅴ. 몬테소리교육의 생물학학습1. 생명을 지배하는 법칙2. 6-9세 생물학 프로그램의 개요Ⅵ. 몬테소리교육의 음악학습Ⅶ. 몬테소리교육의 수학습1. 목표2. 교구3.

  • 몬테소리 교육이론과 교육내용00
  • 구조와 질서 - 몬테소리 교구들은 난이도와 복잡성의 정도에 다라 계열성이 있고 질서 있게 고안되어 있다. 그래서 유아는 자신의 발달수준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며 목적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사용한 교구를 스스로 정돈함은 질서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③ 실재와 자연 -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실의 시설은 모두 현실적으로 꾸미되 유아의 욕구와 발달단계에 맞도록 알맞은 크기로 준비되어야 한다. 이렇게 준비된 환경속에

  • [보육학개론]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적용 및 문제점
  • 교구를 이용한 기능을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놀라운 집중력을 가지고 스스로 반복 연습한다는 것을 관찰하여 알게 되었다.  4. 몬테소리 교육내용몬테소리는 교육내용을 일상생활의 감각, 언어, 수학, 사회적 행동 등으로 영역을 나누었다.① 일상 - 식기나 수저 등을 통해 집중력과 독립심을 기른다.② 감각 - 감각교구는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인 형태로 전달되도록 고안되었다.③ 언어 -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언어발달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들어가며교육부가 전국 초중고교 2만2천여명을 대상으로 사교육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1인당 사교육비는 초중고생 60% 이상이 연간 300만원(월 25만원) 이하였으며 고소득층일수록 과외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생의 60% 이상이 저학년 때 영어 사교육을 시작하고 초등6년 학부모의 30%가 자녀의 특목고 진학을 희망했으며 고교생은 대입을 위한 사교육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위의 내용은 우리의 사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