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본질, 독서 목적,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개념,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서의 본질
1. 독서는 지식의 보고이다
2. 인간의 존재에는 물심양면이 있다
3. 독서는 수양의 비결이다
4. 독서는 취미의 화원이다
5. 독서는 성공의 첩경이다
Ⅲ. 독서의 목적과 필요성
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필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과 의의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소리 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5. 뭉뚱그리며 읽기
6. 분석하며 읽기
7. 문맥 읽기
8. 상상하여 읽기
9. 추리하며 읽기
10. 비판하며 읽기
11. 창의적으로 읽기
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1. 독서환경 면
1) 도서실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2) 학습 정보의 장으로 부족함이 없도록 장서와 시설을 갖춘다
3) 사서 교사를 배치하여 도서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4) 전자도서관을 설치하고 도서실을 전산화해야 한다
2. 독서 인식과 흥미면
1)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 시간을 확보한다
2) 독서의 생활화를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지도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독서 교육은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기의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독서 활동을 통해서 올바른 인간 형성을 이루어가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을 독서교육이라고 할 때, 가치관 교육 특히 도덕적 가치, 심미적 가치, 건강에 대한 가치, 인간관계에 대한 가치를 강조하여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의 독서 교육은 평생교육을 위한 한 단계로서 실시되어야 한다. 종적으로는 학교 급별로서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 가지고 교육해야 하며, 횡적으로는 사회교육과 가정교육과의 연관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교육되어야 한다.
학교 독서교육의 목적은 넓은 의미의 독서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독서교육의 구체적인 실천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방법론과 교육내용을 연구, 실현하는데 있다. 독서교육의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을 위한 교육 내용으로서는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기술, 방법, 흥미, 습관 등의 형성을 위한 교육 활동이 포함된다.
독서교육라고 말할 때는 독서를 통한 생활교육라고 말할 수 있고, 자아실현을 독서로서 충실하게 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하여 구체적인 교육계획을 짜서 실시하는 적극적인 교육형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독서의 본질
식량은 육체적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라면, 독서는 정신적 욕구 충족을 위한 양식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신적 빈곤을 채워주는 독서만이 유일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많은 책을 읽고 배워 사색하면서 느끼고 행하는 인간이 되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 않을까? 이 독서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박이정, 2003
김효정·김승한·한복희·송영숙 공저 -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1997
박영민 -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 어문 교육, 2005
손정웅 -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1990
손원일 - 독서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 1976
신헌재 - 외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3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 독서교육 길라잡이,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