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본질, 독서 목적,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개념,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의 본질
1. 독서는 지식의 보고이다
2. 인간의 존재에는 물심양면이 있다
3. 독서는 수양의 비결이다
4. 독서는 취미의 화원이다
5. 독서는 성공의 첩경이다

Ⅲ. 독서의 목적과 필요성
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필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과 의의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소리 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5. 뭉뚱그리며 읽기
6. 분석하며 읽기
7. 문맥 읽기
8. 상상하여 읽기
9. 추리하며 읽기
10. 비판하며 읽기
11. 창의적으로 읽기

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1. 독서환경 면
1) 도서실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2) 학습 정보의 장으로 부족함이 없도록 장서와 시설을 갖춘다
3) 사서 교사를 배치하여 도서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4) 전자도서관을 설치하고 도서실을 전산화해야 한다
2. 독서 인식과 흥미면
1)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독서 시간을 확보한다
2) 독서의 생활화를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지도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서 교육은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기의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독서 활동을 통해서 올바른 인간 형성을 이루어가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을 독서교육이라고 할 때, 가치관 교육 특히 도덕적 가치, 심미적 가치, 건강에 대한 가치, 인간관계에 대한 가치를 강조하여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의 독서 교육은 평생교육을 위한 한 단계로서 실시되어야 한다. 종적으로는 학교 급별로서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 가지고 교육해야 하며, 횡적으로는 사회교육과 가정교육과의 연관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교육되어야 한다.
학교 독서교육의 목적은 넓은 의미의 독서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독서교육의 구체적인 실천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방법론과 교육내용을 연구, 실현하는데 있다. 독서교육의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을 위한 교육 내용으로서는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기술, 방법, 흥미, 습관 등의 형성을 위한 교육 활동이 포함된다.
독서교육라고 말할 때는 독서를 통한 생활교육라고 말할 수 있고, 자아실현을 독서로서 충실하게 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하여 구체적인 교육계획을 짜서 실시하는 적극적인 교육형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독서의 본질
식량은 육체적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라면, 독서는 정신적 욕구 충족을 위한 양식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신적 빈곤을 채워주는 독서만이 유일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많은 책을 읽고 배워 사색하면서 느끼고 행하는 인간이 되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 않을까? 이 독서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박이정, 2003
김효정·김승한·한복희·송영숙 공저 -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1997
박영민 -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 어문 교육, 2005
손정웅 -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1990
손원일 - 독서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 1976
신헌재 - 외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3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 독서교육 길라잡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교육실습’이다. 그렇다면 ‘교육실습’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실습’은 교직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과 의의자원봉사(volunteer)라는 말은 라틴어의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며, 이것은 인간의 자유의지(Free-Will),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의사라는 뜻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