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목표와 방침, 학교생활지도 과정과 추진내용,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학급운영방법, 학교생활지도 공고화과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개념

Ⅲ. 학교생활지도의 목표와 방침
1. 목표
2. 방침

Ⅳ. 학교생활지도의 과정
1. 정보활동
2. 조사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Ⅴ. 학교생활지도의 추진내용
1. 학교 폭력 예방․근절
1) 학생지도체제 강화
2) 학교 폭력 예방 및 근절 전담 체제의 지속적 운영
2. 성희롱 등 남녀차별에 관한 교육 실시
1) 관련근거
2) 각급 학교(기관)에 맞는 체계적인 세부계획 수립․추진
3. 학생 가출 예방 지도
4. 학생 자살 예방 지도
5. 약물오․남용 예방 지도
6. 음주․흡연 예방 지도
1) 학생 음주․흡연 현황
2) 음주․흡연의 피해 상황
3) 음주․흡연 예방 철저
7. 진로교육 및 상담 활동 활성화
1) 생애에 걸친 진로지도 및 진로 정보 제공
2)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진로교육 실시
3) 상담 활동 활성화
8. 건전 학풍 조성을 위한 노력
1) 건전 학풍 조성
2) 바른 생활 태도 함양
3) 학예술․체육 활동 활성화
4) 사랑의 게시판 설치․활용
5) 열린 매체물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지도

Ⅵ. 학교생활지도의 사례

Ⅶ. 학교생활지도의 학급운영방법
1. 밝고 쾌적한 학급운영
2. 우리라는 의식 고취
1) 무결석반 운영을 위한 선수과제
2) 무결석반 운영을 위한 노력
3) 무결석반 운영을 통한 얻은 이점
4) 무결석반 운영상의 유의점
5) 무결석반 운영에 따른 결과
3. 개인의 특성을 강조하는 학급운영
1) 독서교육을 통한 창의력 향상
2) 학생 적성을 찾기 위한 노력
3) 적성을 찾기 위한 노력의 결과
4. 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
1) 바른 용의․복장을 위한 지도
2) 효율적인 상담을 통한 인성교육

Ⅷ. 학교생활지도의 공고화 과제
1. 학생 생활지도 방식의 재구조화
2. 학교 규범의 정체성 확립
3.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합의 유도
4.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 유도
5. 법 규범에 근거한 엄정한 선도 대책 정착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탈규범 시대에 처한 학교 교육의 변화요구는 유행처럼 번지는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민감한 신세대 학생들에게 학교는 “고리타분한” 정형적 규범을 강요하는 “참을 수 없는 일상적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곳이다.
특히 선진국의 사례에서 보듯 주5일제 수업과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도입이 학교문화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예의 주시하여야 한다. 주5일제 수업이 시행되면 학교밖의 자유분방한 문화가 학교에 더 급속히 유입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 규범에 대한 거부와 저항의 강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선택중심의 교과 비중이 높아질수록 학생들의 학교생활양식과 학생간, 혹은 교사-학생간 관계가 의사(擬似) 대학생 문화와 비슷하게 바뀜으로써 고등학교는 급속히 전통적 규범과 질서가 바뀔 가능성도 없지 않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 개념은 지도(guidance), 지시(direction), 안내(pilot), 관리(management), 조종(steering)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노력을 기울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안내해 주는 사람을 생활지도 담당자라고 한다(stertzer & stone.1981). 생활지도란 개인을 돕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과 관련되었을 경우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있는 세계를 이해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정보제공이나 조언 등으로 조력하는 과정이
참고문헌
김흥규(1984), 현대생활지도론, 장원사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마정건 외(2002), 교육심리학, 공주대학교 출판부
백사연(1999), 중등학교 생활지도의 심리교육적 접근방안, 전라남도 : 순천대학교
임형진 외(1998), 생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안범희 등(1998),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

  • [민주주의 교육론]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 비교 및 시사점
  • 학교 행사 및 동아리 활동 활성화가 있다. 이를 통하여 자율적으로 설정한 공동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자연스럽게 배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의사결정 과정에의 참여, 즉 학칙을 학교생활의 중요 기준으로 삼도록 하고 학생들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생활 및 상벌 규정, 민주적 징계 제도 등에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한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

  • [경상대학교 A+] 북한정치와 사회 중간+기말 총 요약 및 정리
  • 운영-조선 노동당:최고의 위상과 권한(당은 권력의 원천,타 기관이나 단체보다 상위에 위치, 모든 정책들은 당의 지도와 통제 하에서 추진, 정책결정 기능을 총괄적으로 관리)김정일 정권의 권력구조-국방위원장 중심의 체제-1998.9월:헌법 개정(주석제 폐지,국방위원회 국가 최고 직책)-선군정치 제도화김정은 정권의 권력구조-국무위원장, 노동당위원장 중심체제-김정은 지위의 변화과정2014.4월:노동당 규약 및 헌법 개정,김정은 중심의 국가체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