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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목표와 운영방침
1. 목표
2. 운영방침

Ⅲ. 학교생활지도의 구성
1. 목표
2. 현황 및 문제점
3. 기본 방침
4. 세부 추진 계획

Ⅳ. 학교생활지도의 현황

Ⅴ. 학교생활지도의 기본활동지도방법
1. 학교 공공시설 사용에 따른 예절
2. 급식소에서의 예절
3. 도서관에서의 예절

Ⅵ. 학교생활지도의 일탈행동지도방법
1. 흡연 학생 지도
2. 가출 학생 지도
3. 무단결과․조퇴․결석 학생 지도

Ⅶ. 학교생활지도의 전략
1. 지도 방법
2. 추진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제고 방안
1. 목적
2. 기본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Ⅸ.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활 지도의 규칙을 제정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현실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필요하다. 우선 이 영역이 교육의 본질과 연관된 문제인지 아니면 비본질적인 문제인가 하는 것을 먼저 따져서 비본질적인 문제라는 판단이 드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해 주고, 본질적인 문제와 연관된 문제라고 생각할 때는 아이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생활 지도와 관련되어 교사들이나 학교에서 가지고 있는 생각들에 대해 철저하게 반성하고 실증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두발 문제의 경우 머리 길이의 문제가 과연 머리 길이 그 자체의 문제로 끝나는 지 아니면 마음을 해이하게 하고 탈선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는 지 여부를 따져야 하고, 또 머리 길이를 보다 허용해주었을 경우 아이들이 학교나 교사에 대해 더 신뢰를 갖게되는 면과 생활이 더 나빠지는 것이 각각 어느 정도 나타나는 지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로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 수용과정이 필수적이다. 규칙 제정에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만 학생들이 그 규칙을 존중하고 불만을 덜 가질 수가 있으며 학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가정과의 연계지도가 쉬워진다. 그리고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만 교사 집단내의 통일된 지도와 아울러 열성적인 지도가 가능해 진다. 학교 사정상 이 세 가지가 어렵다면 최소한 교사 집단 내에서라도 충분한 의견 교환과 합의가 있어야 한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목표와 운영방침

1. 목표

(1) 기본생활 습관 요소 및 실천덕목을 추출한다.
(2) 모든 교육활동과 학부모 연계지도 체계를 수립한다.
(3) 집중적인 지도요소의 지도로 기본생활 습관 형성이 정착되도록 한다.

2. 운영방침

⑴ 학년초 1달을 기본생활 습관 형성 중점지도의 달로 지정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⑵ 기본생활 습관 지도요소를 연간 지도계획에 용해시켜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⑶ 기본생활 습관 지도는 학급담임 중심으로 하되 전직원이 유기적으로 참여 지도해야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 공석영(2003)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 김계현(2000),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김정호 저, 교육학개론
- 이동혁(1999), 학교상담체제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의 질적 차이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규혁(2004),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 충남교육청(2002), 학교생활규정 예시안의 활용 방법과 학교 생활규정 제정(개정) 방향, 중·고등학교 장회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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