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재량활동 기능,운영방식, 창의적 재량활동 주안점,지도내용, 창의적 재량활동 쟁점,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교수학습방법,개선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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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재량활동의 기능
1. 정의적인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2. 인지적 자아 성찰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3. 기능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Ⅲ. 창의적 재량활동의 운영방식

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주안점

Ⅴ. 창의적 재량활동의 지도내용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Ⅵ. 창의적 재량활동의 쟁점
1. 지나치게 재량으로 운영되어 학습권 침해의 우려가 있다
2. 현행 제도 내에서 운영하기에 한계가 있다
3. 교사들과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 수업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다
4. 창의적 재량활동에 대해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하다
5.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중요한 학생의 선택권이 부족하다

Ⅶ.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1. 목적
2. 추진개요
1) 방침
2) 추진내용 및 방법
3. 실천 결과

Ⅷ.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수학습방법
1. 비교분석 학습
2. 개념 학습
3. 가치갈등 학습
4. 토의 학습
5. 시사자료 활용 학습
6.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

Ⅸ. 향후 창의적 재량활동의 개선 과제
1. 교육부 ․ 교육청 차원에서
2. 학교 ․ 교사 차원에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적 재량활동의 역할은 학교교육에서 미흡했던 학습자와 교사의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고, 보다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처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지배자는 자원도 자본도 무기도 아닌 두뇌’라고 말하였다. 유형의 물적 자원보다 무형의 지적 자원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혁의 소용돌이에서 우리가 뒤떨어지지 않으려면 새로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육성에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야 할 것이다. 21세기 우리 교육의 목표는 창의력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를 창조적으로 생산하고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간을 키우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것이 국가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지식 기반사회의 기본적 소양을 배양하며 각 분야에서 창의적 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과 같은 고등사고 능력 배양에 21세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21세기의 교육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무한경쟁시대에 대비하고 이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 대비해서 학교교육은 일반적으로 지식을 전달해 주는 전통적 교육보다는 미래를 예상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능력과 태도, 즉 창의성을 신장함으로써 교육의 목적은 달성될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환경의 조성이 필요하고, 특히 창의력 신장은 학교의 수업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사동초등학교 연구보고서(1999),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신장
옥동중학교(1998),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자료
이규은(2000),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도서출판
충청남도 교육청(2003), 창의적 교육활동 운영의 실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12
함평초등학교(200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제 7차 교육과정 정책 연구 학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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