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필수학습요소와 수준별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연산개념,멀티미디어,공간감각 수업자료(교육자료), 조작적활동 수업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학과 필수학습요소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내용
1) 필수학습요소와 동영상 학습 자료
2) 개별화 교수․학습 자료
3. 자료의 활용
1) 동영상 강좌 활용
2) 기본 학습 자료의 활용
3) 보충 학습 자료의 활용
4) 심화 학습 자료의 활용
5) 성취도 평가 자료의 활용
6) 준비도 검사 자료의 활용
4. 효과
1) 학습자의 측면
2) 교사의 측면
Ⅱ. 수학과 수준별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정리
Ⅲ. 수학과 도형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 목적
3. 자료의 특성
1) 구체적 조작자료
2) 보조자료
4. 활용 효과
1) 학생 활동 측면
2) 교사 지도 측면
Ⅳ. 수학과 수연산개념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실물조작자료(주자료)
2) 실물조작자료(보조자료)
3) 활동자료(주자료)
4. 자료의 효과
1) 학생 활용면
2) 교사 활용면
5. 일반화 방안
Ⅴ. 수학과 멀티미디어 수업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실제
1) 수업 과정 중 자료 투입 시기
2) 수업 과정 중 자료 활용의 실제
5. 효과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Ⅵ. 수학과 공간감각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4.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실용성
3) 보급성
Ⅶ. 수학과 조작적활동 수업자료(교육자료)
1. 제작의 필요성
2. 제작의 목적
3. 자료 활용의 효과
4.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실용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과 필수학습요소 수업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목적
‘수학과 기본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필수학습요소 동영상 자료’를 제작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의욕과 흥미를 높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기본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가.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필수요소를 추출하여 ‘수학과 기본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필수학습요소 동영상 자료’를 개발한다.
나. 인터넷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학과 필수학습요소 영상 자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일선 교사들이 단위 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다. 학생들에게 수학과 필수학습요소를 추출하여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흥미를 갖고 스스로 공부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라. 수학과 필수요소의 수준별 학습 자료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기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2. 자료의 내용
1) 필수학습요소와 동영상 학습 자료
필수학습요소란 단위 시간에 꼭 이수해야할 학습의 요소를 말하며 기본학습 능력이란 교과-학습에서 수학적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며 단위 학습을 성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과서 중심의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수학적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학적 사고력과 기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필수학습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 문제를 도입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기 위하여 이수해야할 학습의 요소를 소재로 하여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길러 주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사고 기능은 시각과 촉각 등 오감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참고문헌
-
ⅰ. 강옥기(1985),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서
ⅱ. 김미영(2003),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활동자료, 제34회 전국교육자료전시회 작품설명서
ⅲ. 무안북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운영보고서
ⅳ. 서승현(1993), 수개념 형성 및 기초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개별 학습 자료, 인천 부평 초등학교
ⅴ.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2001),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ⅵ. 충청남도교육청(2001), 필수학습요소 지도자료, 공주금강인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형, 도형의 작도, 도형학, 도형 영역 학습, 입체도형, 입체도형의 제작]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도형 영역 학습의 이론적 기초, 입체도형의 관련 이론, 입체도형의 제작 필요성과 목적 심층 분석
-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변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서,개정중점,개정방향, 수학과 교육과정의 지도 방안 분석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일기예보,분수연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영문해석,단계별음악창작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그림동화,독서,동시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초등 수학 지도안] 4-가 7. 분수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