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단원 3-가 `4. 나눗셈`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학습의 흐름
4. 지도상 유의점
5. 단원의 전개 계획
6. 평가 계획
7. 수업자 의도
8.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나. 평가 계획
다. 판서 핵심
<교구 사진>
- 본문내용
-
7. 수업자 의도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기본적인 나누는 활동을 한다. 친구들, 가족과 물건을 나누어 가지거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등이 그러하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데, 본 수업에서는 나눗셈 상황을 충분히 접하게 하고 이 문제들을 조작 도구를 활용해 충분히 익혀 나눗셈의 기본적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눗셈은 곱셈의 역연산이라는 것을 수학적 용어로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나눗셈 단원에서는 다양하게 나누어 보는 활동과 나눗셈 상황의 문제를 나눗셈 식으로 변환하는 다양한 활동을 12차시의 분량으로 다루고 있다.
본 차시는 나눗셈의 개념을 처음 도입하는 차시로서 구체적 조작물을 가지고 나누기 활동해보기, 나누기 연산 그려보기, 문제를 나눗셈 식으로 바꾸어 보기, 나눗셈 식을 읽어보기, 몫을 알아보기 등의 목표를 중점으로 기본적인 나눗셈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차시에서는 포함제와 등분제 중에서 ‘포함제 상황’을 ‘누감 알고리즘’을 기본 개념으로 익히게 하는데 초점을 두며, 다음 차시에는 등분제 상황을 분배 알고리즘을 기본 개념으로 익히게 하고자 하여, 이후 아이들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나눗셈 문제를 풀고 여러 가지 나눗셈 상황을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은 다음 순서로 진행된다. 첫째, 처음 도입 단계에서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나누어 보는 상황을 접하게 하여, 나름대로 자유롭게 문제를 해결해 보게 하였다. 둘째, 문제 해결 단계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을 다양하게 똑같이 나누어 보는 개인 활동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익히고, 셋째, 적용, 발전 단계에서는 조별로 주어진 미션을 풀어서 맞추는 조별 모둠 활동을 실시하여 나눗셈을 즐겁고 신나게 익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학습지를 통하여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고 배운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아이들이 내면화 정착될 수 있게 돕고자 한다.
자료평가
- 교구 자료 사진까지 첨부해주셔서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좋은 수업 준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hot510***
(2013.05.16 14:5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