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단원 3-가 `4. 나눗셈`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학습의 흐름
4. 지도상 유의점

5. 단원의 전개 계획
6. 평가 계획
7. 수업자 의도

8.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나. 평가 계획

다. 판서 핵심

<교구 사진>

본문내용
7. 수업자 의도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기본적인 나누는 활동을 한다. 친구들, 가족과 물건을 나누어 가지거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등이 그러하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데, 본 수업에서는 나눗셈 상황을 충분히 접하게 하고 이 문제들을 조작 도구를 활용해 충분히 익혀 나눗셈의 기본적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눗셈은 곱셈의 역연산이라는 것을 수학적 용어로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나눗셈 단원에서는 다양하게 나누어 보는 활동과 나눗셈 상황의 문제를 나눗셈 식으로 변환하는 다양한 활동을 12차시의 분량으로 다루고 있다.
본 차시는 나눗셈의 개념을 처음 도입하는 차시로서 구체적 조작물을 가지고 나누기 활동해보기, 나누기 연산 그려보기, 문제를 나눗셈 식으로 바꾸어 보기, 나눗셈 식을 읽어보기, 몫을 알아보기 등의 목표를 중점으로 기본적인 나눗셈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차시에서는 포함제와 등분제 중에서 ‘포함제 상황’을 ‘누감 알고리즘’을 기본 개념으로 익히게 하는데 초점을 두며, 다음 차시에는 등분제 상황을 분배 알고리즘을 기본 개념으로 익히게 하고자 하여, 이후 아이들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나눗셈 문제를 풀고 여러 가지 나눗셈 상황을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은 다음 순서로 진행된다. 첫째, 처음 도입 단계에서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나누어 보는 상황을 접하게 하여, 나름대로 자유롭게 문제를 해결해 보게 하였다. 둘째, 문제 해결 단계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을 다양하게 똑같이 나누어 보는 개인 활동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익히고, 셋째, 적용, 발전 단계에서는 조별로 주어진 미션을 풀어서 맞추는 조별 모둠 활동을 실시하여 나눗셈을 즐겁고 신나게 익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학습지를 통하여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고 배운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아이들이 내면화 정착될 수 있게 돕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구 자료 사진까지 첨부해주셔서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좋은 수업 준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hot510***
    (2013.05.16 14:50:12)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문자와 식 수업지도안 문자와 식 학업지도안
  • 311~1302.무리식과 그 연산▪무리식을 알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무리수의 정으로부터 유추하여 무리식을 정의하고, 이중 근호를 가진 무리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314~163 학습자 특성수학과는 학습위계가 뚜렷한 과목이고 다른 과목보다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다. 그래서 홍익고등학교에서는 수학과목을 수준별 이동수업 체제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을 성적순으로 학생들을 분류하여 A, B, C, D 4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3) 과제 평가 결과 및 소감Ⅷ. 열린교육의 수학과 지도(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Ⅸ. 열린교육의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1.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2. 단원의 목표1) 지식․이해2) 기능3) 가치․태도3. 지도 내용의 체계4. 수업 준비5. 주제의 지도 주안점Ⅹ. 열린교육의 미술과 지도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목 차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Ⅱ. 연간 지도 계획(3-나 단계)Ⅲ. 단원 재구성 관련 사항 1. 학년 및 영역과 주제2. 단원 선정의 이유3. 본 차시와 학년별 연관성, 위계, 적용4. 단원 재구성 방향Ⅳ. 단원 재구성의 실제1. 단원개관2. 학습대상3. 단원 목표4. 단원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교수-학습 지도안Ⅴ. 후기부록1 본차시 활동지 1부록2 본차시 활동1 평가 기준안부록3 본차시 활동지 2부록4 본차시 활동2 평가 기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
  • 초등수학 기초이론담당 교수명 : 제출일 : 2005년 6월 3일제출자 : - 목 차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Ⅰ. 피아제(Piaget)Ⅱ. 브루너(Bruner)Ⅲ. 스켐프(Skemp)Ⅳ. 반 힐(Van Hiele)B. 초등수학의 실제Ⅰ. 지도계획1. 3-나 연간 지도 계획 2. 재구성을 위한 수학 학년별 ․ 영역별 내용1) 분수단원 소개 및 선정 이유2) 분수단원 지도 계획 및 분석3) 수학 이론의 적용 4) 적용 모형 (문제해결모형)Ⅱ. 지도의 실제1. 단원 전개 계획2. 단원 지도 계획Ⅲ. 수업설계

  • [초등수학] 6학년 2학기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수학학습지도의이론과 실제학년6-나 대단원8. 문제 푸는 방법 찾기학습주제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해결하고 비교하여 봅시다.제출일: 2007. 6. 4. 월요일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목 차 -Ⅰ. 단원 소개 31. 단원 2. 단원 선정 이유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Ⅱ.초등 수학 관련 이론 31. 초등수학에 영향을 미친 이론 -42. Polya의 문제 해결 학습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