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 도형의 작도, 도형학, 도형 영역 학습, 입체도형, 입체도형의 제작]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도형 영역 학습의 이론적 기초, 입체도형의 관련 이론, 입체도형의 제작 필요성과 목적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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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Ⅲ. 도형 영역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도형 영역 학습이란
2. 도형 영역의 지도방향 및 유의점

Ⅳ. 입체도형의 관련 이론
1. 공간 감각
2. 공간 감각과 쌓기나무
3. 조작놀이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활동주의자들의 견해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론
3) 디너스의 견해

Ⅴ. 입체도형의 제작 필요성과 목적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도형은 평면도형보다 입체도형이 많기 때문에 입체도형을 이해해야 한다. 입체도형에서 원기둥과 원뿔은 집 짓는 기둥, 공연장 등에 활용되며 전개도는 입체도형을 제작할 때 필요한 양을 측정하는데 이용되며 겨냥도는 건물의 투시도, 입체도형의 모양을 잘 알 수 있게 한다. 또 회전체와 회전체의 단면을 통해 3차원 공간의 입체도형을 2차원 공간인 평면에 그려봄으로써 다른 공간 사이의 변환을 맛보게 한다. 이러한 입체도형을 가르치는데 기초가 되는 것은 입체도형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관점에 따라 분류할 수 있어야 하고, 현재 아동들이 입체도형에 대한 개념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 자료로 개발되어진 자료들의 경향을 살펴보면 컴퓨터 학습 자료들은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되어있는 자료들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학습을 전달하는 평면적인 2D 전개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조작 자료들은 교사가 직접 제작한 자료들이라 학습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여전히 다양하고 직접적으로 아동들에게 학습을 제공하기엔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Ⅱ. 도형의 작도와 도형학
우리의 생활주변에는 각종 도형들이 산재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사회가 정보화됨으로서 도표나 그림 등의 도면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기회가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에서의 도형학습에서 작도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구체물의 모양과 위치 즉 형적인 특성을 2차원 평면상에 도구를 유한회 사용하여 그리는 것을 작도(作圖)라 하고, 작도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을 도학(圖學, Descriptive Geometry)이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도형의 연구가 상당히 진행되었는데, Platon은 원과 직선만을 참된 도형이라 보고, 이 것을 그릴 수 있는 자와 컴퍼스만을 신성한 도구라 하였다. 작고에 관한 이러한 전통에 따라 도형을 작도할 때에는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를 사용하여 왔다. 이때 자는 선을 긋고 컴퍼스는 원을 그리거나 거리를 이동할 때 사용한다.

참고문헌
ⅰ. 강인애(1998), 구성주의 이론, 문음사
ⅱ.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사용지도서 수학 6-나
ⅲ. 김한겸(1997), 도형의 탐구학습을 위한 개별화자료, 교육자료전
ⅳ. 마한수(2001), 입체도형을 알아봐요, s/w 공모전
ⅴ. 박은순(1998), 자기주도 학습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ⅵ. 정순영(2001), 입체도형 바로알기, s/w 공모전
ⅶ. 황인혜(2000), 공간감각형성을 위한 개별화 학습자료, 교육자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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