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정의,중요성,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능력,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현안,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정의

Ⅲ.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중요성

Ⅳ.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능력

Ⅴ.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현안

Ⅵ.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학습지원
1. 개발 목적
2. 웹페이지 기능
3. 개발 방향

Ⅶ.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발전 과제
1. 프로그램의 실용화
2. 실습용 컴퓨터의 증대 및 첨단화
3.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실 설치

Ⅷ.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평가
1. 필기 시험
2. 실기 시험
1) 정보․통신기기 활용 영역
2) 정보 처리 영역
3) 시험 결과 판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소양능력 함양 방안에 대하여 기존 교육과정에 통합시킴으로써 컴퓨터 소양을 목적으로 보기보다는 수단으로 보았고[Hunter, 1983], 컴퓨터는 교육과정 목표와 언어, 수학, 과학 과목의 목적과 관련된 교육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100 여 개의 통합교육 단원을 개발하였다[Collis, 1988]. 또한 컴퓨터 통합 교육과정의 활성화는 소프트웨어가 담당 교과의 교육과정에 연결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시범적으로 교사가 장기간에 걸쳐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그 활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배려가 있을 때에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Ferris & Roberts, 1994].
이들의 주장과 같이 정보소양 관련 활동들이 정규 교육과정을 지원하도록 설계되면, 현재의 학교 수업 시간을 늘리지 않고도 컴퓨터 활용 교육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킬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생활의 전 분야에서 응용되는 컴퓨터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컴퓨터는 전 교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통합 교과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정보소양과 각 교과간의 통합은 교과와 도구의 통합이며 이를 통해서 각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고, 아울러 정보소양 교육의 목표도 함께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소양능력은 전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통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정보소양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유리하다
참고문헌
김동식,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
그랜드 국어사전, 서울 : 금성출판사, 1998
유완영, 교육과 컴퓨터, 서울 : 교학사, 1988
조정우·방명숙 외, 초·중등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 안내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조미헌, 교육 정보화와 초고속정보 통신망의 활용, 최신교육 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최은만, 소프트웨어 공학, 정익사, 1995
최동수, 우리나라 주요지역별 정보화진행함수의 추정 및 예측, 정보사회연구 9권 1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목표,실태,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과 국제교류,서울교육새물결운동,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활성화방안
  • 과제의 하나로 ‘세계문화 이해를 위한 국제교육 교류 확대’를 설정하고 있으며,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에서는 ‘지식 정보화 능력 함양’ 의 추진과제의 추진내용에서 ‘국제이해교육’ 관련 내용을 설정하여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Ⅶ.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국제이해교육의 지도는 일반 교육과정의 일환으로서 현대교육의 지도논리에 따르는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국제이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정의 변화, 새로운 교육공학의 도입, 정보화시대의 도래 등은 교사의 능력 개발과 연수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의 필요성도 함께 증대되고 있다. ②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핵심적 과제는 교육의 질 향상이며 이를 위해서는 장학이 강화되어야 한다. ③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도입에 따른 분권화, 참여와 자율에 따른 책무성의 요구 등이 강조됨에 따라 장학의 활성화가 요망되고 있

  • [교육행정,]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 능력, 팀워크는 오히려 하위수준이며,넷째,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다원화라는 시대변화와 더불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여전히 성적,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그 어느 때보다 계층간 갈등이 심하고 상대의 존재를 인정․배려하는 이해와 관용정신이 부족한 것,다섯째,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국가발전의 핵심은 대학교육에 달려 있으나 오히려 대학경쟁력은 매우 취약한 것 등이다.한국교육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교사들은 통합교육과정의 설계과정의 일부로 자신의 의도(수업목표)를 공식화하고, 교육적 타당성과 실천상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고안하는 능력을 갖추어야한다.첫째, 통합활동은 학문의 사실적 구조가 아니라 개념적 근거 위에서 성립돼야 하므로 교재와 방법의 두 측면에서 교사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둘째, 다양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조직적, 관리적, 대인간의 문제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과 태도적 심리적 행동들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정보화기반의 확충 3) 교육전산망의 고도화 3. 교육컨텐트의 개발 및 학술정보서비스 제공1)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2) 학술연구 정보에 관한 DB 구축 및 첨단학술정보센터 설립 3) 학교도서관 정보화 4. 법제도 정비1) 교육법2) 한국교육방송원법 3)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 4) 직업교육훈련촉진법 5) 교육공무원승진규정개정 5. 정보기술활용 교육 강화1) 교사정보화의 기본방향 2) 교원연수 프로그램 6. 주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