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개념,필요성,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기준,범주,요구능력,현안,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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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개념

Ⅲ.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필요성

Ⅳ.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기준

Ⅴ.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범주
1. 문제 규명
2. 탐색 전략 개발
3. 자료 찾기
4. 정보 평가
5. 정보 조직
6. 정보 전달
7. 정보 사용의 윤리성
8. 결과 및 과정 평가

Ⅵ.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요구능력
1. 정보통신에 관한 폭넓은 이해력
2. 정보가치 및 문화에 대한 분별력
3.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한 개선 의지
4. 국제 사회인으로서의 공통체 의식과 신용 확립
5. 정보사회 역기능과 극복대책에 대한 이해

Ⅶ.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의 현안

Ⅷ.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강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될 뿐만 아니라, 이 정보와 지식을 누가 소유하고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시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정보 또는 지식과 사람이다. 그러나 정보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논의되는 대부분의 주제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등 첨단 과학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정보사회가 정보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라고 한다면 인간과 인간의 정보 생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정보사회에서 인간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손쉽게 발견․획득하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일상생활을 해나간다.
정보사회에서는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이 중요시됨에 따라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반시설 등의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이 더욱 중요시된다. 이와 같은 능력이 앞에서 다양하게 정의한 정보소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소양은 정보사회라는 환경 속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점차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사회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각 개인이 속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필요로 하는 능력은 달라질 수 있다.
정보사회로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 넓은 안목을 갖춘 사람, 더불어 살 수 있는 지혜를 갖춘 사람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을 정보사회에 맞게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 변화의 내용을 허운나는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참고문헌
◉ 고형일,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 백영균·설양환,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이태욱, 컴퓨터 교육론, 서울 : 좋은 소프트, 1999
◉ 조정우 외, 초·중등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 안내서, 한국교육 학술정보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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