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자세지도,기초기능지도,글씨지도,국어사전지도,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지도,예습지도,모둠학습,가정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세지도
1. 공부하는 올바른 자세
2. 듣기와 발표하기의 바른 자세
1)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2) 손들기와 발표하기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기초기능지도
1. 용구의 바른 사용법
1) 연필 쥐는 법
2) 지우개 사용법
3) 칼
2. 학습 용구 정리
1) 서랍 속, 책상 위
2) 사물함 정리, 책가방 정리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글씨지도
1. 글씨 쓰는 바른 자세 알아보기
1) 이렇게 실천해 보았습니다
2)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2. 천천히 쓰기를 통한 글씨 바르게 쓰기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국어사전지도
1. 사전 이용의 의미
2. 국어사전을 사용하는 방법
1) 사전 찾아보는 방법
2) 사전에 실린 낱말에 대한 풀이 방법
3) 사전에 실린 여러 가지 기호에 대한 풀이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지도
1. 발표 훈련
1) 발표 기본 훈련 형식
2) 손 신호 방법
3) 질문하는 훈련 형식
2. 듣기 훈련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예습지도
1. 예습의 개념
2. 예습하는 방법
3. 예습의 장점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모둠학습지도
1. 기본 자세
2. 질문 요령
3. 토론 요령
4. 듣는 방법
5. 모둠원끼리 말하기
1) 같은 생각
2) 반대 의견
3) 보충 의견
4) 수정 의견
5) 단정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세지도
1. 공부하는 올바른 자세
(1) 시작종이 울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책상 위에는 무엇이 놓여 있으며 책상 속은 어떻게 정돈되어 있는가?
- 왼쪽 교과서, 오른쪽 공책
(3) 의자에 바르게 앉기
- 의자에 깊숙이 앉아 허리를 펴고 머리를 곧게 한다.
- 양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4) 책을 읽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바른 자세로 서서 읽거나 앉아서 읽는다.
- 눈과 책과의 거리는 30cm 정도로 한다.
- 1분 동안의 책 읽는 속도 : 저학년 50자~150자, 고학년 100자~400자 정도
- 글의 내용에 따라 음성과 리듬을 달리한다.
- 앉아서 책을 세워놓고 읽기, 책을 눕혀놓고 읽기의 바른 자세
(5) 글씨 쓰기의 바른 자세
- 허리를 바르게 하고 왼손 손바닥으로 학습장을 가볍게 누른다.
- 연필을 바르게 잡고 쓴다.
- 연필은 연필심에서 3~4cm 정도를 잡고 쓰며, 60° 정도 눕혀서 쓴다.
- 글씨 쓰기 속도는 1분에 저학년 50자~100자, 고학년 100자~150자 쓴다.
2. 듣기와 발표하기의 바른 자세
1)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 말하는 사람을 보면서 듣는다.
- 중요한 내용을 적으면서 듣는다.
-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중요한 점, 의문점, 질문할 점을 적고 줄을 그어놓는다.
- 다른 사람이 말하는 동안 이야기하거나 "틀렸어.", "그렇지 않습니다. " 등의 말을 하지 않는다.
2) 손들기와 발표하기
- 왼손을 가볍게 든다.("저요, 저요"하고 큰소리로 말하지 않는다.)
- 눈은 선생님을 바라본다.
- 남이 발표할 때는 손을 들지 않는다.
- 발표할 때는 상대방(듣는 쪽)을 향하여 똑바른 자세로 말한다.
-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명확하게 밝힌다.
- 결론을 먼저 말하고 증거를 제시한다.
- 있는 말을 사용하며 말하고, 알아들을 수 있도록 큰소리로 말한다.
- 표준어를 사용해서 자연스럽게 말한다.
- 지명을 받았을 때는 "예"하고 똑똑히 대답하고 똑바로 서거나 한 발 앞으로 나와서 말한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원연수원(1998),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김동규(2000), 제7차 교육과정 중심의 학습 방법 개선 사례집, 교육과학사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1999),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부교육청 연수자료(1998),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먼저 생각합니다
전태련(2006), 함께하는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