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자세지도,기초기능지도,글씨지도,국어사전지도,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지도,예습지도,모둠학습,가정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세지도
1. 공부하는 올바른 자세
2. 듣기와 발표하기의 바른 자세
1)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2) 손들기와 발표하기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기초기능지도
1. 용구의 바른 사용법
1) 연필 쥐는 법
2) 지우개 사용법
3) 칼
2. 학습 용구 정리
1) 서랍 속, 책상 위
2) 사물함 정리, 책가방 정리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글씨지도
1. 글씨 쓰는 바른 자세 알아보기
1) 이렇게 실천해 보았습니다
2)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2. 천천히 쓰기를 통한 글씨 바르게 쓰기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국어사전지도
1. 사전 이용의 의미
2. 국어사전을 사용하는 방법
1) 사전 찾아보는 방법
2) 사전에 실린 낱말에 대한 풀이 방법
3) 사전에 실린 여러 가지 기호에 대한 풀이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지도
1. 발표 훈련
1) 발표 기본 훈련 형식
2) 손 신호 방법
3) 질문하는 훈련 형식
2. 듣기 훈련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예습지도
1. 예습의 개념
2. 예습하는 방법
3. 예습의 장점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모둠학습지도
1. 기본 자세
2. 질문 요령
3. 토론 요령
4. 듣는 방법
5. 모둠원끼리 말하기
1) 같은 생각
2) 반대 의견
3) 보충 의견
4) 수정 의견
5) 단정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세지도
1. 공부하는 올바른 자세
(1) 시작종이 울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책상 위에는 무엇이 놓여 있으며 책상 속은 어떻게 정돈되어 있는가?
- 왼쪽 교과서, 오른쪽 공책
(3) 의자에 바르게 앉기
- 의자에 깊숙이 앉아 허리를 펴고 머리를 곧게 한다.
- 양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4) 책을 읽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바른 자세로 서서 읽거나 앉아서 읽는다.
- 눈과 책과의 거리는 30cm 정도로 한다.
- 1분 동안의 책 읽는 속도 : 저학년 50자~150자, 고학년 100자~400자 정도
- 글의 내용에 따라 음성과 리듬을 달리한다.
- 앉아서 책을 세워놓고 읽기, 책을 눕혀놓고 읽기의 바른 자세
(5) 글씨 쓰기의 바른 자세
- 허리를 바르게 하고 왼손 손바닥으로 학습장을 가볍게 누른다.
- 연필을 바르게 잡고 쓴다.
- 연필은 연필심에서 3~4cm 정도를 잡고 쓰며, 60° 정도 눕혀서 쓴다.
- 글씨 쓰기 속도는 1분에 저학년 50자~100자, 고학년 100자~150자 쓴다.
2. 듣기와 발표하기의 바른 자세
1)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 말하는 사람을 보면서 듣는다.
- 중요한 내용을 적으면서 듣는다.
-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중요한 점, 의문점, 질문할 점을 적고 줄을 그어놓는다.
- 다른 사람이 말하는 동안 이야기하거나 "틀렸어.", "그렇지 않습니다. " 등의 말을 하지 않는다.
2) 손들기와 발표하기
- 왼손을 가볍게 든다.("저요, 저요"하고 큰소리로 말하지 않는다.)
- 눈은 선생님을 바라본다.
- 남이 발표할 때는 손을 들지 않는다.
- 발표할 때는 상대방(듣는 쪽)을 향하여 똑바른 자세로 말한다.
-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명확하게 밝힌다.
- 결론을 먼저 말하고 증거를 제시한다.
- 있는 말을 사용하며 말하고, 알아들을 수 있도록 큰소리로 말한다.
- 표준어를 사용해서 자연스럽게 말한다.
- 지명을 받았을 때는 "예"하고 똑똑히 대답하고 똑바로 서거나 한 발 앞으로 나와서 말한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원연수원(1998),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김동규(2000), 제7차 교육과정 중심의 학습 방법 개선 사례집, 교육과학사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1999),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부교육청 연수자료(1998),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먼저 생각합니다
전태련(2006), 함께하는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학습내용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며, 그와 함께 지적 활동 일반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직관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의 동기는 관객시대의 특징인 수동성을 지양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학습내용에 대한 내재적 흥미의 기초 위에서 유발되어야 하며, 또한 폭 넓게 표현되어야 한다. 실력지상주의의 위험신호와 새로운 형태의 경쟁사태는 이미 눈에 드러나고 있다. 사전에 어떤 계획이 필요한가가 이미

  • [사범] 협동학습,주도적 학습력신장
  • 학습이제 우리의 학교 교육도 수업의 질을 높여 학생들이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95년 5.31교육개혁 발표 이후 초등학교에서는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많은 노력을 해 온 결과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철학이자 방법으로 열린교육에 대한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돼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동안의 열린교육이 개인적인 노력의 결과이거나, 어떤 특정한 학습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학습성취도(기초학습기능검사, Woodcock-Johnson Psychoeducational Battery, Wide-Range Achievement Tests(WRAT), Stanford Diagnostic Achievement Tests, Metropolitan Achievement Tests, Peabody Individual Achievement Test), 인지기능(KEDI-WISC, The 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 지각/시각-운동(Beery Test of Developmental Visual Motor Integration), 의사소통(언어발달검사), 사회적․정서적 적응능력 등 1.5 학 습 장 애 교정프로그램(1) 교정전략 ① 과제훈련시에 단순화, 단위화하여야 한다. ② 심리학적 과정의 장애

  •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책읽기,국어사전활용,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발표,예습복습, 학습방법의 학습의 교과학습,협력학습
  •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과 순서,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책읽기와 국어사전활용,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발표와 예습복습, 학습방법의 학습의 교과학습과 협력학습 분석Ⅰ.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1. 반드시 교수․학습장에서 지도하라2.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 방법을 알게 하라3. 학습자에게 항상 참신성을 불어 넣어라4.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한계성에 도전하도록

  •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용품사용훈련,수업공부훈련,자료이용훈련,발표훈련,듣기훈련,읽기훈련,분단학습훈련
  •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료이용훈련1. 예습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 사용할 수 있다2. 소집단이 토의하면서 공부를 할 때에는 교실의 여러 가지 기재를 활용하여 정보나 자료들을 제시한다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훈련1. 과정 2. 위치 3. 기술 4. 학년별 발표 기본 훈련 형식5. 손드는 방법6. 질문하는 훈련1) 질문하는 방법2) 질문하는 기본 형식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듣기훈련1. 자세2. 발표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