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책읽기,국어사전활용,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발표,예습복습, 학습방법의 학습의 교과학습,협력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의 학습)학습준비,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의 학습)학습조직,발표,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의 학습)듣기,읽기,학습자료이용
- [공부]공부의 목표, 공부의 방법, 공부의 실체와 방법론, 공부와 학습방법, 공부와 공부요령, 공부와 PQ5R법, 공부와 복습, 공부와 습관, 공부와 국어공부, 공부와 영어공부, 공부와 e-Learning(이러닝) 분석
- [감상문]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강남엄마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목차
-
Ⅰ.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
1. 반드시 교수․학습장에서 지도하라
2.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 방법을 알게 하라
3. 학습자에게 항상 참신성을 불어 넣어라
4.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한계성에 도전하도록 하라
5. 다각적인 평가를 실시하라
6. 꾸짖을 때에도 화는 내지 마라
Ⅱ.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순서
1. 공부 시작하기 전의 준비
2. 공부할 문제 정하기
3. 공부할 문제 해결 계획하기
4. 공부할 문제 해결하기
5. 문제 해결 내용 정리하기
6. 다음 시간의 과제를 알아보기
Ⅲ.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책읽는 방법
1. 자세
2. 낭독할 때
3. 묵독할 때
4. 속독할 때
5. 책고를 때
Ⅳ.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국어사전활용방법
1. 어휘 배열 순서
2. 각종 약호
Ⅴ.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발표방법
1. 말하기의 자세
2. 손들기
3. 소리의 크기
4. 어조
5. 몸짓
6. 의견을 말할 때
7. 보충 발언할 때
8. 반대 의견을 말할 때
9. 질문
10. 발표는 듣는 태도
Ⅵ.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예습복습방법
1. 일반적인 수칙
2. 자율적인 복습 요령
3. 자율적인 예습 요령
Ⅶ.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교과학습방법
1. 국어 공부
1) 말하기 듣기공부는 이렇게
2) 읽기 공부는 이렇게
2. 도덕 공부
1) ‘참된 예절’ ‘자유’ ‘정직’ 등 의미를 찾는 공부는 이렇게
2) ‘이래야 할까? 저래야 할까?’ 두 문제가 대립되는 공부는 이렇게
3. 사회 공부
1) 사회적 지식을 탐구하는 공부는
2) 가치탐구 공부는 이렇게
4. 수학 공부
1) 수학 문제를 푸는 공부는 이렇게
2) 원칙을 발견하는 공부는 이렇게
3) 문제 풀이를 하는 공부는 이렇게
5. 과학 공부
1) 관찰을 통한 공부는
2) 예상을 세워 실험하는 공부는 이렇게
Ⅷ.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협력학습방법
1. 조장의 말하기
2. 조원의 말하기
3. 남의 의견을 듣고 질문하는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
훈련의 근본은 두말할 것도 없이 반복적인 실천이다. 숙련이나 습관도 반복 연습에 의해서 조건화된 것이다. 그러나 조건화도 항상 긍정적인 결과만을 양산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역기능적인 효과를 낼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매일 식사(훈련)을 했다고 해서 잘 씹고 잘 먹는 습관이 형성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학습훈련은 보다 단계적이고 구체적이며 면밀한 지도가 필요한 것이다.
1. 반드시 교수․학습장에서 지도하라
가정이나 개별 학습장에서 자율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교수․학습 현장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가정 학습을 처리하는 요령이나 예․복습 활동, 심지어는 공책 사용법이나 시작종과 함께 집단 학습을 하는 방법까지도 실제로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 방법을 알게 하라
가정 학습을 하는 방법이나 생각하는 방법,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 등을 실제 상황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문제를 발견해 보세요.’라고 막연한 지시를 던지고 그 귀추를 살폈던 통상 학습 활동을 과감히 탈피하여 구체적 학습 내용을 가지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실습을 경험하도록 한다.
3. 학습자에게 항상 참신성을 불어 넣어라
학습 훈련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타성화 현상이다. 타성은 심리적 고착 현상과 같아서 아무리 반복하고 연습해도 변화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일찍이 습관의 기계화에 주목한 것은 Dewey이다. 그는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왜곡된 습관을 타성이라 했고, 그 반대를 영지적 습관이라 했다.
전자는 不動의 습관이요, 후자는 可動의 습관이다. 변화 무쌍한 시대에서 多樣, 多端한 상황에 적응하여 생동감 있게 작용하는 습관이 없으면 오히려 현실에서 퇴화하고 만다.
영지적 습관은 항상 사고하는 습관이요, 참신한 기풍을 동반하는 습관이요, 모방과 守舊에 갇혀 있지 않은 습관이다.
이와 같은 참신한 습관을 도모해 가기 위해서는 교사가 언제나 ‘새로운 각오’의 자세로 임해야만 한다.
- 참고문헌
-
박영태(1995),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삼성여자고등학교(2001),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기본 학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여광응 외 공저(2005),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 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정명화(2001), 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전라남도교육청(2002), 기초와 기본은 다지는 실력전남 연수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