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책읽기,국어사전활용,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발표,예습복습, 학습방법의 학습의 교과학습,협력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
1. 반드시 교수․학습장에서 지도하라
2.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 방법을 알게 하라
3. 학습자에게 항상 참신성을 불어 넣어라
4.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한계성에 도전하도록 하라
5. 다각적인 평가를 실시하라
6. 꾸짖을 때에도 화는 내지 마라

Ⅱ.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순서
1. 공부 시작하기 전의 준비
2. 공부할 문제 정하기
3. 공부할 문제 해결 계획하기
4. 공부할 문제 해결하기
5. 문제 해결 내용 정리하기
6. 다음 시간의 과제를 알아보기

Ⅲ.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책읽는 방법
1. 자세
2. 낭독할 때
3. 묵독할 때
4. 속독할 때
5. 책고를 때

Ⅳ.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국어사전활용방법
1. 어휘 배열 순서
2. 각종 약호

Ⅴ.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발표방법
1. 말하기의 자세
2. 손들기
3. 소리의 크기
4. 어조
5. 몸짓
6. 의견을 말할 때
7. 보충 발언할 때
8. 반대 의견을 말할 때
9. 질문
10. 발표는 듣는 태도

Ⅵ.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예습복습방법
1. 일반적인 수칙
2. 자율적인 복습 요령
3. 자율적인 예습 요령

Ⅶ.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교과학습방법
1. 국어 공부
1) 말하기 듣기공부는 이렇게
2) 읽기 공부는 이렇게
2. 도덕 공부
1) ‘참된 예절’ ‘자유’ ‘정직’ 등 의미를 찾는 공부는 이렇게
2) ‘이래야 할까? 저래야 할까?’ 두 문제가 대립되는 공부는 이렇게
3. 사회 공부
1) 사회적 지식을 탐구하는 공부는
2) 가치탐구 공부는 이렇게
4. 수학 공부
1) 수학 문제를 푸는 공부는 이렇게
2) 원칙을 발견하는 공부는 이렇게
3) 문제 풀이를 하는 공부는 이렇게
5. 과학 공부
1) 관찰을 통한 공부는
2) 예상을 세워 실험하는 공부는 이렇게

Ⅷ.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협력학습방법
1. 조장의 말하기
2. 조원의 말하기
3. 남의 의견을 듣고 질문하는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방법의 학습(기초기본학습훈련)의 기본방향

훈련의 근본은 두말할 것도 없이 반복적인 실천이다. 숙련이나 습관도 반복 연습에 의해서 조건화된 것이다. 그러나 조건화도 항상 긍정적인 결과만을 양산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역기능적인 효과를 낼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매일 식사(훈련)을 했다고 해서 잘 씹고 잘 먹는 습관이 형성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학습훈련은 보다 단계적이고 구체적이며 면밀한 지도가 필요한 것이다.

1. 반드시 교수․학습장에서 지도하라

가정이나 개별 학습장에서 자율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교수․학습 현장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가정 학습을 처리하는 요령이나 예․복습 활동, 심지어는 공책 사용법이나 시작종과 함께 집단 학습을 하는 방법까지도 실제로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활동 방법을 알게 하라

가정 학습을 하는 방법이나 생각하는 방법,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 등을 실제 상황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문제를 발견해 보세요.’라고 막연한 지시를 던지고 그 귀추를 살폈던 통상 학습 활동을 과감히 탈피하여 구체적 학습 내용을 가지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실습을 경험하도록 한다.

3. 학습자에게 항상 참신성을 불어 넣어라

학습 훈련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타성화 현상이다. 타성은 심리적 고착 현상과 같아서 아무리 반복하고 연습해도 변화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일찍이 습관의 기계화에 주목한 것은 Dewey이다. 그는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왜곡된 습관을 타성이라 했고, 그 반대를 영지적 습관이라 했다.
전자는 不動의 습관이요, 후자는 可動의 습관이다. 변화 무쌍한 시대에서 多樣, 多端한 상황에 적응하여 생동감 있게 작용하는 습관이 없으면 오히려 현실에서 퇴화하고 만다.
영지적 습관은 항상 사고하는 습관이요, 참신한 기풍을 동반하는 습관이요, 모방과 守舊에 갇혀 있지 않은 습관이다.
이와 같은 참신한 습관을 도모해 가기 위해서는 교사가 언제나 ‘새로운 각오’의 자세로 임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박영태(1995),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삼성여자고등학교(2001),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기본 학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여광응 외 공저(2005),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 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정명화(2001), 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전라남도교육청(2002), 기초와 기본은 다지는 실력전남 연수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부불패 예리의 게으른 공부법 독서보고서
  • 학습 끝내고 집에 돌아와 씻고 과일 먹고 책상에 앉으면 밤10시 그때부터 10분후면 졸기 시작. 중간에 깨워도 보고, 눈물나게 혼을 내봐도 남들처럼 새벽까지 공부하는 건 불가능했다. 그래서 저녁에는 그냥 자도록 놔두고, 아침 5시쯤 일어나 한두 시간 공부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새벽까지 공부하는 아이들을 보면 때로 조바심이 났지만 마음을 비워야 예리가 공부하는 페이스를 받아들이고 지원해 줄 수 있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이 공부 방법도

  • 서평 평생성적 초등 4학년에 결정된다
  • 하드웨어가 결정된다는 뜻이다.늦어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 최소 1~2년 간 본격적으로 실력을 쌓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시기를 놓치면 이미 굳어지고 덜 활성화된 두뇌를 갖고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이 책에는 이 외에도 ,등 자녀교육에 관심은 많지만 어떻게 실천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부모님들에게 사례들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적용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방안Ⅵ. 음악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학습지도의 실태1) 실태2) 보완점2. 수준별 학습지도의 목표1) 가창2) 기악3) 창작4) 감상3. 학급 수준 교과 지도 중점Ⅶ. 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참고문헌Ⅰ. 국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학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1997), p. 23으로서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7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국어』교과서는 설명적, 서사적 텍스트의 읽기와 문학 읽기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활국어』의 말하기나 쓰기 영역 지도 시에도 많은 읽기 자료를 예시 자료로 사용하여 수업하게 된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의 읽기 교육은 모든 영역의 기본 학습이며, 국어 학습 능력 향상의 기초라 할 수 있다. 또한 국어과 평가

  • [어린이청소년자료론]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1-1, 1-2 전 범위)
  • 방법을 알려주는 책교과서 단원1학년 바른생활 전체 1. 저작의 권위1) 저자최윤정 이화여대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유치원 교사로 6년간 아이들을 가르쳤으며 YMCA에서 어린이 독서 지도와 논술 강의를 함. 1997년 MBC 동화문학상 단편 부문 수상2) 그림서영경조형예술 전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