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학습문제의 원인
1. 학습장애
1) 정의
2) 학습장애의 진단기준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심리사화적 문제
5) 학습장애의 진단
6) 학습장애 교정 프로그램
7) 치료
2. 학습부진
1) 선수 학습의 결핍
2) 학습 동기의 결여
3) 비효과적 공부 방법
4) 시험 불안 및 스트레스
5) 학교 적응의 문제
6) 환경적 요인
7) 불안증과 우울증에 의한 학습 부진
Ⅲ. 상담사례연구
Ⅳ. 구체적인 상담프로그램 - 시험불안
Ⅴ 프로그램 수행자료

본문내용
청소년문제와 상담 실태를 분석한 한국 청소년상담원의 자료에 따르면, 학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 상담원이 98년 실시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전국 2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담실태 조사에서 청소년 문제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가장 많은 수인 81% 가 학습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 수치는 청소년들이 학습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걱정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며 적절한 지도가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 현실상, 청소년과 관련된 거의 모든 문제가 학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학습문제가 청소년 심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업과 관련한 청소년들의 호소문제가 다양하고 따라서 그에 따른 다양한 학업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상담현황과는 달리 국내 학업상담연구는 경험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이제 우리는 학업문제의 원인, 학업문제의 심리검사 및 평가, 학업문제의 상담과정 및 기법, 상담사례 등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1) 정의2) 목표3) 원리2. 생활지도의 영역1) 학업문제의 조력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3) 진로지도4) 학급경영(학급

  • 생활지도와상담_학교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자주경험하는 부적응 및 문제행동 영역(학업, 진로, 학교폭력 등) 택1하여 상담운영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생활지도와 상담학교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자주경험하는 부적응 및 문제행동 영역(학업, 진로, 학교폭력 등) 택1하여 상담운영계획서를 작성하시오.목 차Ⅰ.운영 목적 및 목표 1. 운영 목적2. 운영 목표Ⅱ.세부 추진 계획Ⅲ.추진 계획별 세부내용1. 상담활동2. 교육활동3. 진단4. 외부기관 연계Ⅰ. 운영 목적 및 목표 1. 운영 목적1) 학생들이 당면하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함으로써 문제해결 능

  • [생활지도] 학업 문제의 이해와 지도
  • 지도2.2.2 시험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2.2.3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2.3 자원관리 전략2.3.1 시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2.3.2 집중력 향상을 위하여Ⅲ. 사례분석1. 문제 상황 제시2. 문제 상황 분석3. 상담 전략 수립4. 상담과정 요약5. 상담효과 분석Ⅳ. 결론 1. 서론1.1 배경우리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학업문제이다.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7, p.851991년 청소년 연구원에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기법 연구
  • 문제들을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생활지도나 상담에서 전문화된 체제가 없는 우리나라 학교 현실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업지도와 생활지도를 병행하기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제도적으로 모든 학교에서 생활지도 전문가나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되고, 정밀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기만을 기다릴 수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앞으로 직면할 여러 문제 상황 속에서 보다 올바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