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기능 정의, 의사소통기능 분류, 의사소통기능 범주, 의사소통기능과 언어,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기능과 장애아동, 의사소통기능 제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의사소통기능의 정의
1. 사물 요구하기
2. 행동 요구하기
3. 응답하기
4. 거부하기
Ⅱ. 의사소통기능의 분류
Ⅲ. 의사소통기능의 범주
Ⅳ. 의사소통기능과 언어
Ⅴ. 의사소통기능과 의사소통능력
Ⅵ. 의사소통기능과 장애아동
Ⅶ. 의사소통기능의 제한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의사소통기능의 정의
1. 사물 요구하기
상대방에게 자신이 얻기 원하는 물건을 요구하는 기능
‧ “과자 주세요.”(언어)
‧ 과자를 보며 양손을 펴서 내민다.
‧ 원하는 물건을 가리키거나 응시한다.
2. 행동 요구하기
아동 스스로 할 수 없는 특정 행동을 타인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기능
‧ “뚜껑 열어주세요”(언어)
‧ 교사의 팔을 끌어당겨 문을 열게 한다.
3. 응답하기
상대방이 잘 모르고 있는 것에 대해 질문했을 때 대답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상대방의 허락 요구나 제안에 대한 대답 등을 포함하는 기능
‧ “컵이 어디 있니?”라는 질문에 컵이 있는 위치를 가리킨다.
‧ “네 과자를 먹어도 되니?”라는 질문에 대해 “예/아니”라고 대답 한다.
4. 거부하기
원하지 않은 사물이나 행동을 제공할 때 거절하거나, 타인이 원하지 않는 활동을 할 때 저항하거나, 요구받은 행동의 수행을 거절하는 기능
‧ “안돼”, “싫어”(언어)
‧ 고개를 좌우로 젓는다.
‧ 사물을 밀쳐낸다.
Ⅱ. 의사소통기능의 분류
- 참고문헌
-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 2005
김백기, 고등학교 교과 과정의 ‘의사소통 기능’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논집 13호, 1999
김황용,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 아동의 언어 및 문제행동 기능분석과 지도, 제 16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집, 1999
박미숙,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 및 양식에 관한 연구
박인철, 의사전달개념 목록의 활용과 역할학습을 통한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조은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